[배리어프리] 호국과 문화의 전당 : 전쟁기념관

반응형
728x170

배리어프리 장소 추천

호국과 문화의 전당 전쟁기념관!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및 화장실, 휠체어 대여 및 접근가능,

장애인전용 주차장 구비 및 장애인 안내 서비스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한국장애인재단 허브메신저 14기로 활동 중인 스피드웨권입니다!!! 오늘은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신 분들에 대한 마음을 느끼고, 전쟁의 역사와 아픔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역사를 담은 장소! 용산 전쟁기념관에 대하여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전쟁기념관은 국방부 산하에서 설립 및 관리된만큼 준공립 기념관에 속하여 그만큼 많은 지원을 받았고 전세계적으로도 많은 역사를 담고있는 곳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역사를 배워갈 수 있는 곳이죠!

 그러면 전쟁기념관을 한 번 둘러볼까요?



1. 접근로 및 주출입구

★★★★☆


복도가 매우 낮은 경사로 구성되어있으며 장애인이 접근하기 쉽도록 낮은 경사로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주차장이나 1층의 다른 공간에 엘리베이터로 가는 길이 설치되어있을 만큼 휠체어 접근성이 매우 편했습니다. 다만 유감스럽게도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도블럭 등은 따로 설치되어있지 않았습니다.

출입문은 자동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출입구에 단차가 없어서 편리했습니다.





또한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유모차와 휠체어를 구비하고 있었으며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안내서비스도 있었습니다. 더불어 층마다 경사로가 구비되어있어 휠체어 이동이 매우 편리하였습니다.





2. 장애인전용 주차장

★★★★


주차장 지하 1, 2층에 각 4면씩 총 8면이 있으며, 지상에는 총 12면으로 총 20면의 장애인 주차구역이 있습니다. 주차장에는 엘리베이터로 가는 길이 편리하게 구성되어있었습니다.





3.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


장애인용 엘리베이터가 곳곳에 구비되어있으며 접근성도 매우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시청각장애인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아보였습니다. 가령 바닥에 블럭이 설치되어있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4. 장애인용 화장실

★★★★☆


기념관 층마다, 야외화장실 등 장애인용 화장실이 잘 구비되어있었습니다. 그러나 기념관 1,2층에는 장애인 화장실이 한 성별용으로만 되어있는 등 곤란할 수 있는 상황이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5. 시청각장애관련 편의

★★★☆☆


안내서비스가 있었으나 스스로 관람할 수 있도록 바닥의 블록이나 점자 안내 등을 보기 힘들었습니다. 다만 청각장애인이 접할 수 있도록 설명글이 잘 구비되어있었습니다.





6. 그 외

★★★★★


대한민국의 전쟁사와 안보사에 대하여 쉽게 배워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습니다. 또한 카페와 식당, 기념품점 등이 많이 있어 온가족이 함께 방문하기에도 좋았습니다.





전반적으로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의 편의성을 많이 높이고 설명이 잘 되어있어 청각장애인의 접근성도 많이 높아졌지만 시각장애인의 접근성이 많이 부족하다는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차츰 장애인식이 더욱 개선되고 기념관 측에서도 장애인의 접근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개선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생기네요. :-)





아래는 전쟁기념관 오시는 길입니다.




위치: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 29(용산동 1가 8번지)


연락처: 02-709-3139


이용시간 : 월요일 휴관 09:30 ~ 18:00 ( 야간개장 / 매월 마지막 토 09:30 ~20:00 )


입장료: 무료


홈페이지 : http://www.warmemo.or.kr/


대한민국의 전쟁사와 안보사에 대하여 배워가고 장애인의 편의를 제공하는 준공립 기념관 전쟁기념관! 안보에 관심이 많은 친구끼리 혹은 가족끼리 함께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