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경] 입대 전, 복무 중 취득 권장 자격증 모음

반응형
728x170

의경 시험 응시 전 및 입대 전, 자대배치 및 복무 중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모음

의무경찰 자격증 및 면허증 시험 응시 권장 모음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의경 꿀팁 전문가 스피드웨권입니다!!! (스피드웨건 아닙니다! 스피드 '웨권'입니다!)

이번에는 의경 입대를 꿈꾸시거나 혹은 입대를 앞두고 있는 예비 의경 대원분들과 의경 복무 중이신 전우 분들을 위한 자격증 꿀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아직 남아있는 특기의경 (운전대원, 일부 지방청 행정대원 등)을 꿈꾸고서 운전면허증과 사무, IT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준비를 하는 분들도 많으시고 혹은 자대에서 열심히 자격증 공부를 함으로써 취득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일단 특기의경에 부합하는 자격증이면 해당 보직 T.O가 있을 때 유리할 수 있고, 자대에서 자격증 취득에 따라 특별외출, 특별외박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18개월 의경 군생활을 매우 알차게 보내기 위한 도전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자격증을 많이 알아보고 준비하십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의경 자격증들이 있고 어떤 것을 취득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볼까요?

물론 권장사항인 만큼 매우 일부만 적어두었으며, 특출 및 특박 자격증의 경우 향후 규정이 변경될 수 있을만큼 따로 적지는 않았습니다.



의경 응시 전, 입대 전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


1. 운전면허 1종 보통 혹은 2종 보통

일단 목표에 따라서 취득 시기와 취득 등급이 다릅니다!

예컨대 경찰버스 운전대원을 희망하신다면 최소한 자대배치 되기 1년 전 (대략 입대 반 년 전)에는 1종 보통을 취득해두시고, 만약 자신은 지휘요원차량 운전대원 등의 준중형 이하의 차량을 운전하고 싶다면 2종 보통으로도 충분합니다.

더불어 1종 보통 취득 후 1년 이상의 대원이라면 운교대 (의경 운전교육대) 입교 기회가 주어집니다! 다녀오셔서 합격하시면 정식 운전대원으로 임명이 되는 동시에 전역 후 1종 대형 면허 인정까지 됩니다!


본래 관광경찰을 위한 어학자격증, 사이버특기의경을 위한 정보보안 자격증도 다루었으나 현재 의경 폐지 결정에 따른 인원 감소로 인하여 거의 사라지는 보직이다보니 삭제되었습니다.



의경 복무 중 취득 추천 자격증


1. 워드프로세서, 컴활, ITQ, GTQ, MOS 등 컴퓨터, 전산 자격증


공부하는데 오래 걸리지도 않고 IT전산과 관련된 분야이다보니 취득하면서 얻게 되는 기술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자격증은 특박 최대 2박3일까지 얻을 수 있으니, 미리 취득하지 않고 자대배치 후 공부해서 시험을 응시하면 아주 좋겠죠?

혹 행정대원을 희망하신다면 컴퓨터 관련 자격증과 실력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토익, 텝스, 토플, HSK, JLPT 등 영어, 중국어, 일본어 어학자격증


대학생이신 경우에는 졸업 준비를 위해서, 혹은 취업 가산점도 되고, 해외여행에 도움이 되기 위한 언어능력평가 자격증입니다.

역시 취득하시면 특박, 특출 기회가 주어질 수 있죠!


모두 자대배치 후 주어지는 노터치타임, 부대정비일 등에 틈틈이 공부하시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들입니다!

마침 핸드폰 사용허가까지 주어진 만큼 인강을 들으시면서 준비하실 수도 있고, 의경계에서 지원해주는 학원 및 인강 할인혜택을 통해서 더 쉽게 자격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자능력검정시험, KBS한국어능력시험 등 다양한 자격증들이 있습니다. 자대 공지게시판에 특박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 목록이 있으니 백문이 불여일견! 꼭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부대정비, 노터치타임이 주어지는 시간대 (철야근무일 등)일 때는 자격증 등 시험을 응시하기 위한 시험외출이 허가될 수 있습니다.

미리 맞선임, 분대장, 소대 수인, 행정반, 지휘요원께 여쭤보신 다음에 계획을 잡으시고서 시험외출 신청을 준비하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저 또한 이렇게 해서 1종 보통 운전면허 취득을 했죠. 허허허허!


과거 관광경찰 의경대원 모집 때는 영어 부분은 토익 910, 텝스 880에다가 중국어 新HSK 6급, 일본어 JLPT 1급 350점 이상 등 상당한 언어 실력과 회화 능력을 요구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추첨 형태로 선발이 바뀌게 되니 다소 완화되었더니 지금은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이버 특기의경 역시 2016년 경부터 본격적으로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기사 등 정보보안 자격증 취득 대원을 대상으로 모집함으로써 활성화를 보였지만 2018년 이후로 모집공지가 자취를 감추게 되었죠...

이 둘 역시 의경 폐지에 따른 모집인원 축소로 인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 자격증 포스팅 역시 향후 의경 정책에 따라 완전히 과거에 볼 수 있는 역사가 될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때까지 스피드웨권의 의경 꿀팁 포스팅은 끝나지 않으니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스피드웨권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의무경찰 이야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를 궁금한 점은 댓글

유튜브는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