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옆에 구멍, 선천성 이루공 수술

반응형
728x170

옆에 구멍, 선천성이루공 수술

귀옆구멍 전이개누공 수술 및 정보





 가끔 아이의 귀를 보시면 썸네일 사진처럼 귀 옆에 구멍이 나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귀 옆 구멍, 고름구멍 등으로도 부르는데 정식 명칭은 '선천성 이루공' 또는 '전이개누공' 이라는 것입니다. 선천성 이루공은 선천적으로 귀 옆에 작은 고름주머니로 이어지는 구멍이 나는 일종의 기형입니다. 태아가 자라면서 이 부분이 없어져야하는데 없어지지 않고 태어나면 썸네일 사진과 같은 선천성 이루공 즉, 전이개누공이 됩니다. 하지만 크게 문제가 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거의 기형이라고 부르지도 않고 있죠. 

선천성 이루공은 유전적 원인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부모가 선천성 이루공이 있는 경우 자녀에게 유전이 될 수 있죠. 저 또한 유전으로 생기게 되었는데 대체로 유전이 될 수도 안될수도 있고, 한세대를 거칠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양쪽으로 있습니다. 귀 옆에 좀 부풀어있는 듯하게 생긴게 있죠? 저는 예전에 한번 크게 곪은 적이 있다보니 저부분이 지금도 그 후유증으로 저 크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멍 안은 긴 관이 있는데 관의 길이에 따라서 얼마나 심한지, 끝의 고름주머니가 얼마나 큰지 달라집니다.

선천성 이루공은 유전적 요인이 대부분이며 아시아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그중 우리나라는 100명중 3~4명 꼴로 있습니다. 다만 저렇게 구멍이 없을 뿐 실제로 선천성이루공 고름주머니가 속에 있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군요...




 선천성 이루공이 진화가 덜되어서 생긴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본래대로면 전이개누공 구멍이 사라져야할 부분이 덜 발달되어서 그냥 남게 되었다고도 하네요... 물론 의학적 주장 중 하나이기 때문에 아직 이게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잘 관리하면 크게 문제가 없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오염된 물이 들어가거나 저 부분을 손으로 만져서 자극시키거나 세균 감염이 되면 그 때는 문제가 됩니다. 세균이 자라기 꽤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한번 감염되면 고름주머니가 커져서 통증도 심해지고 고름도 생길 수 있죠. 따라서 평소에 잘 씻으시고, 손으로 만지지말고, 억지로 고름을 짜거나 하는 행위는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면 선천선 이루공 수술 후기와 수술에 대한 질문글이 많이 올라오긴 합니다.

그러나 위처럼 잘 관리를 하신다면 굳이 수술하실 필요도 없고, 병원에서도 가능한 수술은 하지 않는게 좋다고 말합니다. 왜냐면 수술할 이유가 그렇게 크지도 않고 수술에 성공하더라도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만약 수술을 원하신다면 전문적인 이비인후과 (입원시설이 갖춰지는 등) 또는 종합병원에서 의료상담을 받으시는 것을 권합니다. 그러나 선천성 이루공 수술이 그렇게 많지도 않아 이 수술이 가능한 병원이 많지는 않죠... 게다가 병원에서 조차 이 수술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수술은 국소마취를 하며, 대체로 당일 퇴원 또는 하루 입원을 합니다. 저 부분만 도려내서 고름주머니를 제거하고 봉합하는 정도라서 큰 수술은 아니지만 어린 아이의 수술이라면 전신마취를 할 수 있고 입원이 대체로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담을 잘 받으시고 신중한 선택을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수술은 대체로 비추천이며, 그저 잘 관리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추가로 수술비용은 보험적용이 되어서 이십만원 정도라고 하는군요. 물론 수술범위 정도와 병원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저는 가끔 불편한 정도가 인생에 손꼽힐 정도 있었지만 잘 관리하고 있는 지금은 그다지 수술 중요성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 다만 혹여나 갑자기 곪아버릴까봐 조마조마할 때가 많죠... 평소에 잘 관리만 하신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

지금까지 귀 옆에 구멍! 선천성 이루공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