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녀 평균 용돈 | 중학생, 고등학생 용돈 액수 추천 금액
- 건강, 생활
- 2021. 7. 13. 18:09
중학교, 고등학교 입학한 청소년 자녀들 용돈 추천
평균 중학생, 고등학생 용돈 추천 금액
2020년대 물가 기준
중1, 중2, 중3, 고1, 고2, 고3 한 달 용돈 추천
자제 분들이 초등학교를 무사히 졸업하고 중학교에 올라가고 혹은 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되면, 향학을 위하여 학원에 다니기도 하고 또는 친구들과의 친목과 유행 그리고 외모에 관심을 갖게 되는 등 초등학생 때 이상으로 소비를 하는 모습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청소년기 자녀의 용돈은 점차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적절한 인상폭을 정하는 것이 미래를 위해 중요요인이 될 수 있죠!
아무래도 졸업 후 대학 진학을 준비하거나 바로 취업을 준비하는 등 각자의 꿈을 향해 도약할 준비를 하는 단계인 만큼 문제집과 같은 서적을 구매하고 강의를 듣는 등 지출이 많아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할 때, 청소년 자녀의 용돈은 얼마를 주는 것이 가장 적절할까요?
물가에 따른 학용품비와 책값, 교통비, 취미생활, 저축활동 등을 고려한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 학생 한 달 용돈 금액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주관적 의견이 포함되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한 달 기준의 용돈이며, 일주일이나 하루 지급을 희망하실 경우 기간에 맞추어 나누시면 됩니다.
물가 인상 등을 고려하여 책정하였으며, 평소 옷이나 신발 등의 생활 필수품은 선물로 가끔 사주시되, 본인들의 희망하는 패션 등은 용돈을 모아서 구매한다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중학생 : 최소 5만원
초등학교 때처럼 학용품을 구매할 일은 여전하며, 좀 더 심화적인 공부를 해야할 만큼 참고서와 같은 교재 구매를 할 때가 많아지기 때문에 인상폭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학원을 다니게 될 경우 학원 위치와 시간에 따라 교통비 지출도 커지고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기 위해 음료수와 과자로 달래주는 소비를 할 때도 많아지죠!
친구들과 소소한 추억을 만드는 등 친목활동도 많아질 만큼 교통비와 식사비 등을 고려하여 책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서적은 가족이 함께 온라인서점으로 구매를 하는 등 교재비의 부담이 없고 학원을 다니지 않는 등 교통비 부분의 지출이 크지 않다면 평균 5만원에서 너무 많이 오르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고등학생 : 최소 8만원
역시 학용품은 물론이고 참고서 지출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가족끼리 온라인서점으로 단체 구매를 하지 않으실 경우 이런 점을 감안하여 인상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책 부분만 한 달에 몇 만원 꼴이 나갈 수 있기 때문이죠! 학원에 등원하거나 친구들과의 친목 그리고 옷이나 신발처럼 자신의 개성을 살리는 것에 관심이 생겨 지출 폭이 매우 커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셔서 최소 금액은 8만원으로 가정하여 인상폭을 정하시는 것이 좋죠!
다른 분의 의견 중에서는 중고생 때 수십만원은 주어야 애들이 옷도 사고 놀러도 다닌다고 말씀 해주셨는데, 아무래도 주관적 의견이 들어가기도 하고 다양한 가정의 경제환경 등을 고려하였기 때문에 최소 금액을 책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학교 외의 외부 활동에 따른 지출이 적더라도 8만원에서 다른 요인들을 고려하여 올려주시는 것이 좋고, 필요성과 환경에 맞추어 십만원 단위로 올라가도 좋습니다. (다만 너무 과하게 주시는 것은 자제해주시고, 많이 주시더라도 모두 지출하기보다는 저축을 잘 하는지 감독해주시는 것은 꼭 잊지 말아주세요!)
한 달마다 받는 용돈은 나중에 사회로 진출할 때 필요한 경제적 관념을 익히는데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경제적 환경으로 인하여 용돈을 주는 것에 제약이 생기시거나 또는 아이들이 정기용돈보다는 필요할 때 지급해주거나 대신 사주는 것 혹은 성적이 오르거나 상장을 수여받았을 때 지급받기를 원한다면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