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어프리] 도농역 신원문고 이디야카페

반응형
728x170

베리어프리 사회 만들기

남양주 도농역 신원문고 내 이디야카페

휠체어 언덕, 넓은 공간, 엘리베이터, 장애인 화장실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알찬 꿀팁과 더불어 장애인식을 바꾸는 작은 실천을 실현해나가는 허브메신저 14기 스피드웨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베리어프리 시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겠습니다! 시작에 앞서 베리어프리가 뭐지? 궁금해지시죠?

베리어프리는 barrier free로서 장애인, 노약자와 같이 사회적 약자의 물리적 장애물 또는 심리적 장벽을 없애기 위하여 실시하는 운동으로 시설 이용에 어려움을 주는 요소들을 없애나가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비단 노약자, 장애인을 위한 것이 아닌 비장애인에게도 편의를 줄 수 있을 만큼 모두를 위한 캠페인이라고 할 수 있죠!

저는 이 베리어프리 시설을 찾는 중에 역사 내에 있는 카페가 떠올랐는데요? 휠체어 이용고객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구조로 갖추어져있는 도농역 이디야카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위치는 남양주시 다산1동에 있는 도농역 신원문고 내에 있습니다.

연락처 : 031-568-2142

평일 07:30 ~ 21:30

주말, 공휴일 09:00 ~ 21:30



접근성 : ★★★★☆

도농역 출구에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있어 휠체어 이용고객이 어렵지 않게 이동할 수 있는 구조로 갖추어져있습니다.



주출입구 : ★★★★★


또한 카페 출입구는 모두 센서식 자동문으로 언덕이 전혀 없어 휠체어 이용 고객도 편하게 오갈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도농역사내에 있는 이디야카페! 신원문고 도농역점 안에 있는데요? 먼저 보시다시피 센서식 자동문으로 설치되어있으며 지반이 평평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다른 출구에서도 마찬가지로 자동문이면서 휠체어도 쉽게 지나갈 수 있도록 언덕이 없으며 지나갈 공간도 갖추어져있습니다.




특히 휠체어가 지나가기 쉽게 통로가 둘 이상으로 되어있어 주문과 음료를 받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접근로 : ★★★☆☆



그리고 이디야카페 도농역점은 위 주문하는 곳 외에도  서점의 가장자리 쪽에 커피를 마실 수 있는 큰 공간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역시 좌석공간으로 가는데 계단 옆에 휠체어가 오르고 내릴 수 있는 경사로가 있습니다. 다만 약간의 힘을 요구할 정도로 경사가 있어서 조금 불편해보였습니다.




대략 25도 정도의 경사로입니다. 휠체어가 편하게 오르고 내리기는 약간 무리가 있어 보였습니다.



장애인 화장실 : ★★★★☆



지하철역인만큼 카페에서 아주 가까운 거리에 화장실이 설치되어있습니다. 성별에 따라 장애인 화장실이 각각 하나씩 설치되어있으며 출입버튼, 자동인식변기 등 편의성이 많이 갖추어진 화장실이 갖추어져있습니다.


베리어프리의 중요성은 이미 오랫동안 알려지기 시작하였으나 아쉽게도 베리어프리가 실천된 시설을 찾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더욱 베리어프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장애인식개선이 더욱 진행되면 점차 늘어나가겠죠? 모두가 편리한 베리어프리가 갖추어진 사회를 꿈꾸어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