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어프리] 청각장애인의 꿈과 노력이 담긴 : 청음복지관 운보카페

반응형
728x170

한국장애인재단 배리어프리

청각장애인의 꿈과 노력의 결과 : 청음복지관 운보카페

청각장애인 복지회관 (구 청음회관) 내 카페




 안녕하세요 여러분! 한국장애인재단 허브메신저 활동 중인 스피드웨권입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배리어프리 카페를 소개하기 위하여 돌아왔는데요? 이번에는 무려 청각장애인을 돕는 재단에서 운영 중인 카페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청각장애인의 재활과 직업능력사업을 진행 중인 청음복지관 내의 카페인데요? 무려 청각장애인 바리스타가 만드는 커피와 음료가 있는 운보카페입니다! 한 번 둘러볼까요?




먼저 청음복지관 위치입니다. 선정릉역 4번 출구에 나오셔서 쭉 가신 뒤에 골목을 돌아가시면 됩니다! 또한 운보카페는 청음복지관 내 1층에 위치해있어요!





접근성 : ★★☆☆☆

유감스럽게도 입구의 접근성이 좋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ㅠㅠ 입구에는 엄연히 '계단'만 있으며 오직 계단을 올라갈 때 붙잡고 올라갈 손잡이만 있었죠.. 일반적으로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은 매우 불편함을 감수해야하며, 다리가 불편하신 분에게도 힘들 수 있었습니다.





주출입구: ★★★★

다만 주출입구는 자동문으로 잘 갖추어져있었으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블럭까지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신 한 쪽은 버튼 형태로 되어있어 휠체어를 탔을 경우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지체장애인을 위한 시설 : ★★★☆

계단을 오르기 힘든 지체장애인을 위해 이동식 리프트가 마련되어있습니다. 그러나 휠체어 리프트는 안정성에 문제점이 많을 뿐더러 설치형이 아닌 이동식인 만큼 지체장애인 혼자서 이용하기 어려운 점, 자동형보다 이동시간이 더 오래걸린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 ★★★★★

청각장애인 복지센터인 만큼 청각장애와 관련된 서비스가 매우 잘 되어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청각장애인의 원활한 TV시청을 위하여 보청기 T모드가 지원되었습니다. 또한 원활한 주문을 위하여 일회용 메뉴판에 희망음료를 선택하는 형태로 카페가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장애인전용 주차장 : ★★★★☆

지상 입구 쪽에 장애인전용 주차장이 바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횡대형이 아닌 종대형이어서 우측으로 하차가 어려워보였습니다.





장애인용 화장실 : ★★★★☆

장애인용 화장실이 있으며 세면대, 변기 옆의 지지손잡이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성별공용 화장실이라는 점이 다소 아쉬웠습니다.








내부, 좌석 높이 : ★★★★★

탁자 높이는 약 85cm 가량으로 적절했습니다. 또한 자리가 넓을 뿐더러 소파자리 등 다양하고 아늑한 자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메뉴, 맛 : ★★★★★

회관 측에서 회관 내에 직접 운영하는 카페인 만큼 가격이 매우 저렴하였습니다. 보통 프랜차이즈 카페의 절반 이상으로 저렴한 가격이었을 뿐더러 하나하나 모두 매우 맛이 있었습니다. 바리스타를 희망하는 청각장애인의 노력과 꿈이 담긴 특별한 커피였죠!





종합평가: ★★★★☆

청각장애인에게 바리스타라는 꿈을 위한 연습과 카페 실습을 위하여 운영되는 만큼 의미있는 카페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엄연히 장애인을 위한 센터였으나 '시각장애인', '지체장애인'을 배려하는 점이 다소 미흡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대체적으로 엘리베이터 설치, 시각장애인을 위한 블럭 추가설치 등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네요...




자신의 꿈을 위하여 도전하는 이들의 노력이 담긴 맛과 정성이 담긴 청음복지관 운보카페! 저렴한 가격과 하나 뿐인 맛을 원하신다면 청음복지관으로 오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