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어프리] 주민센터와 문화공간의 만남 : 다산행정복지센터

반응형
728x170

배리어프리 주민센터와 문화공간의 만남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동 다산행정복지센터

한국장애인재단 허브메신저 14기 활동




안녕하세요 여러분! 한국장애인재단 허브메신저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걸어가는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 스피드웨권입니다!!! 이번에는 주민 분들이라면 누구나 이용하는 곳! 바로 주민센터죠? 그런데 남양주시 다산동에는 좀 더 특별한 주민센터가 있다는 사실!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주민센터와 공연 및 수강프로그램 등 문화예술까지 겸하고 있는 다산행정복지센터를 소개합니다!

주민센터인만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다산행정복지센터를 함께 보실까요?



1. 주출입구

★★★★★



먼저 다산행정복지센터 주출입구입니다! 신설건물인만큼 깔끔한 외관과 더불어 편안한 접근성을 보였습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도블럭도 설치되어있을 뿐더러 휠체어 접근을 위하여 자동문과 여닫이문이 모두 있었습니다! 또한 단차가 없기 때문에 아무 문제 없이 이동할 수 있었죠!




출입구도 휠체어가 지나가기 편리한 너비로 제작되었습니다.



2. 시청각장애인 편의시설

★★★★★



주민센터인만큼 거의 완벽하다고 생각이 되었던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판입니다. 층별로 어떠한 시설이 있는지, 그리고 각 층의 어느 곳에 시설이 위치해있는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음성안내까지 가능한 만큼 시각장애인의 접근성을 확실히 높였습니다!




각 방의 이름에도 점자가 있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이 여기가 어느 부서인지, 어느 교실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화장실 입구에도 보도블럭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3. 장애인 화장실

★★★★★



위 시각장애인 접근성과 마찬가지로 화장실 문구에 점자가 써저있었습니다. 물론 바닥에 보도블럭까지 있었으니 시각장애인을 위한 배려도 상당히 잘 되어있었죠!




더불어 내부는 매우 깨끗했으며 지체장애인의 접근성이 매우 좋았습니다. 변기의 위치와 손잡이, 세면대 위치까지 매우 적합하게 있었습니다.



4.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



신식건물인만큼 장애인용 엘리베이터도 매우 잘 되어있었습니다. 휠체어의 탑승이 편리하였습니다.



5. 장애인전용 주차장

★★★★



장애인전용 주차장 역시 잘 구성되어있었습니다. 더불어 주차 후 주민센터로 이동하기 위해 휠체어가 지나가기 좋은 공간에 위치해있었습니다.



6. 편의시설, 휴식공간

★★★★★



센터 1층과 야외테라스에는 벤치가 있었습니다. 벤치 높이는 약 90cm로 매우 적절하였으며 착석하는데 어려움이 적었습니다.



7. 그 외



복지센터인만큼 훌륭한 어린이집이 있으며 각종 문화수업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교실까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다산동에 거주하는 모든 주민이 신체적 한계에 부딪히지 않도록 매우 완벽하게 구성되어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종합평가

★★★★★



장애인복지 신청 등을 위하여 많은 주민분들이 방문해주시는데 대체로 어려움없이 방문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을 만큼 배리어프리의 올바른 예시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건물 전체가 접근성, 이동성이 편리한 만큼 장애가 있으신 주민 분들도 문화프로그램에 제약없이 참여할 수 있을만큼 배리어프리 사회를 지방자치에서 솔선수범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더불어 문화와 친목의 공간을 만들어가는 다산행정복지센터! 민원문제 해결과 공연관람, 문화프로그램 참여를 원하시는 다산동 주민 분이시라면 다산행정복지센터로 함께가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