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경] 논산훈련소 종교활동 | 불교,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반응형
728x170

의경 논산훈련소 종교활동 총정리

육군훈련소 불교, 천주교, 기독교, 원불교

각 종교 행사별 내용과 부식 및 지급되는 기타 간식류

종교별 장점 단점 모음

코로나19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종교활동이 중단되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전우 여러분! 초코파이 情보다 더 달달한 스피드웨권의 의경 꿀팁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논산 육군훈련소에서의 종교활동에 대해서 특별 포스팅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유감스럽게도 꽤 인기있는 포스팅이었고, 그에 맞춰 2021년 마지막 입대하시는 의경 전우분들을 위해 개편을 하였는데... 코로나19 여파로 인하여 논산훈련소 종교활동이 일시정지 상태라 하더군요....ㅠㅠ 일종의 기록 및 2021년 말에는 다시 종교활동의 즐거움이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에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논산훈련소의 종교활동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드리자면, 종교활동은 일요일마다 하게 되며, 주간 야간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원불교는 주간만! 단 때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불교, 천주교, 기독교, 원불교 크게 4가지이며, 수계식, 영세식(세례식), 세례식, 입교식을 각각하시면 선물을 줍니다!

추가로 안식일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도 있으나, 이 부분은 잘 알려지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잘 들은 것도 없고, 다만 입대하기 전에 출석교회를 통해서 한국연합회 군봉사부 그리고 논산훈련소교회에 입대했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리고, 훈련소에서 지휘관님께 자신의 종교가안식일교라고 말씀드리면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안식일교 특정 상 토요일 예배입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부식(간식)은 이미 예전에 통일하자고 약속되어서 천차만별의 차이를 보기는 많이 힘들어졌다고합니다ㅜㅜ
그래도 대체로 부식들이 꽤 맛있고 푸짐하니 참고하세요!! 그럼 본격적인 종교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천주교
종교적인 분위기가 강합니다. 참여하는 훈련병은 상대적으로 적음~보통 정도!
미사를 하고 세례도 하는데 굳이 세례없이도 선물은 받을 수 있습니다. 부식이 꽤 막강합니다!!! 운 좋으면 부식폭탄!!!
비록 위처럼 부식을 통일하였다고 하였지만, 정말 운 좋으면 없는 인원만큼 남는 부식을 받아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당에서 300명인분의 초코파이를 준비해도 100여명만왔다?!?! 그럼 3배로 받습니다 :-)
제 논산 동기도 초코파이 박스랑 간식거리 무더기로 가져와서 분대가 파티를 했답니다 허허허허!
다만 4개 종교 중에 꽤 늦게오는 일이 몇 번 있었던것...?

 

2) 불교
일명 불교나이트! 외쳐! 부처핸접! 부처 HANDSOME!
엄숙함과 경쾌함을 품은 양념반 후라이드반같은 종교! 부처님을 영접하라 불교!!!!!
호국연무사라는 큰 절에서 합니다. 다만 이름이 절이지, 실제로는 깨끗한 신형 건물이에요!
4개 종교 중에서 가장 거리가 멀어요 ㅠㅠ 진짜 더 걸어야하고, 입구 들어가도 더 걸어갑니다....


1부 2부로 나누어지는데, 1부는 종교활동인 법회, 찬불가 수업, 예불을 하기도 하죠. 상당히 엄숙하고 진지한 느낌으로 진행됩니다.
2부는 2부때가 되면 스크린이 내려오면서 (부처님의 눈을 가려드리고), 광란의 향연이 펼쳐지는 시간! 동시에 남자들의 함성이 나오게 됩니다!!!


당시 법사님께서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네에~ 쭉쭉빵빵한... 누님들을 큰 박수로 환영해주세요!!!"라는 멘트가 아직도 기억나네요...
이때 대학교나 각종 동아리의 방송 댄스팀 분들이 등장하심으로써 함성은 걷잡지 못하게 커지죠!

지금 생각해보니 일부 분들은 데뷔를 준비하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저희 때는 위아래, Shake it 등등의 최신인기곡과 함께 댄스타임!! 동시에 왼발! 왼발! 각개전투! 짬찌! 등을 외치면서 분위기를 달아올립니다 허허..
다만 아쉽게도 파도타기는 금지시키시네요 ㅠㅠ 저도 불교신자라기보다는 배우는 사람이었다보니 4주간 마지막 야간빼고 다 불교갔습니다!!!
(다만 연예인 이름은 물론이고 노래도 잘 모르는 타입이라서 혼자서 약간 뻘쭘...)


무려 부식도 무난합니다!!! 튜브형 초코아이스크림, 가나파이, 탄산음료, 주스 초코바!!! 수계식(세례식 같은거)을 하면 선물까지?!?!?!
참고로 불교 수계식 선물은 염주하고 작은 책자 정도입니다. 

참고로 논산훈련소 불교행사 느낌은 이 동영상으로 요약합니다.... 본격적인 불교나이트!!!
EXID 위아래! 위! 아래! 위! 위! 아래!!!

 

 

3) 기독교
이 한마디로 요약드립니다.
"실로암!"

다양한 기수의 사람들과 현역육군, 의경, 사회복무요원 등등.. 그들 서로가 서로를 향해 저격하는 " G.O.P 지오피! "! 박수 후 짬찌! 그리고 광활한 CCM 실로암으로 하나가 되는 분위기 까지!!!!!
부식은 무난한 편입니다. 그냥 종교들 모두 죄다 보통 이상 초코파이 하나 둘 정도?
처음엔 경건하지만, 마지막에는 불교나이트 못지않은 단결력과 구호로 하나되는 실로암!!!!

 

 

4) 원불교
히든종교! 오전에만 종교활동이 있으며, 진짜사나이 등의 예능을 틀어주거나 종교활동인 명상(그러나 낮잠...)을 합니다.
4대 종교중 가장 인원이 적고,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천주교처럼 종교적이고 경건함이 있습니다!
한 때는 부식의 끝판왕! 무려 치즈피자를 주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제는 부식을 규제받게 됨으로써 초코파이 정도와 캔커피 등으로만 나온다고 하네요 ㅠㅠ


다만 천주교처럼 운이 좋으면 부식을 한 무더기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슈퍼스타 훈련병 등의 장기자랑을 참여하면 몽쉘 한박스 받을 수 있다는 사실!!! 또 장기자랑 등등해도 한 박스 추가!!!
게다가 간혹 불교나이트 못지않은 그분들을 볼 수 있는데 사람이 없잖아요!??! 그 말인 즉슨 가까이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운 좋으면 무대로 가서 인사하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간혹 탈북민께서 강연도 해주시니 은근 흥미있는 이야기들도 들을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가 논산훈련소 4대 종교입니다! 그러면 각각 정리해볼까요?

 

 

<부식>
원불교>=천주교>>불교=기독교

사실 부식은 거의 통합되었기 때문에 그냥 사람 최대한 적게 가는 곳이라서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선정해보았습니다!
다만 불교의 경우 아이스크림 등이 잘 나와서 오히려 양보다 질이 좋으면 불교도 괜찮습니다!

 

 

<분위기>
불교vs기독교 >>>>>원불교>천주교


불교와 기독교가 막상막하입니다!

불교는 댄스팀, 기독교는 실로암으로 인하여 분위기의 우열을 가리기 힘들죠!

천주교는 확실히 경건한 느낌이 매우 크다보니 종교적 분위기로는 사실상 1등이죠!

 

 

<종교적 분위기>
천주교>>>>>원불교>기독교=불교

위 분위기와는 사뭇 다릅니다.
천주교가 가장 엄숙한 면이 큽니다.

오히려 독실한 분들이라면 환호하실 거에요! 

다만 댄스팀이나 실로암 때를 제외하고 모든 종교가 각자의 종교적 분위기를 가졌고 엄숙한 편입니다.

놀 땐 놀더라도 예배 또는 예불은 엄숙히!

 

 

<훈련병들 사이의 인기>
기독교>=불교>천주교>원불교

(이건 거의 개인적 의견만 떠올라서 부정확합니다 다만 기독교랑 불교가 스트레스 빵 터지는 단합력이...ㅋㅋㅋㅋㅋ)

 

그 외에 불교와 원불교는 2015년 당시에 가장 신식건물이라서 에어컨도 되게 잘 나오고 시원했습니다.

운이 좋으면 에어컨 자리에 앉을 때 극한의 추위를 느끼기도 하였죠!

성당이 가장 역사가 깊은지라 에어컨이 있더라도 시설이 가장 불편하였다고 느껴지긴 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이 마저도 옛말이 될지 모르겠네요...

 

 

자~! 논산 육군훈련소에서 어떤 종교를 선택하실지 감이 잡히시나요?!?! 중요한건 주간에만 부식이 있으며, 야간에는 간혹 지급해주지 않습니다!
또한 종교도 모두 가르침과 그를 배우는 마음, 마음의 정화를 목적으로 하니 골고루 경험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생각듭니다!!
단 시기에 따라서 부식이나 분위기는 바뀔 수 있으니 참고만 해두시고, 혹시 자신의 차수때는 좀 달랐다! 하시는 분은 제보해주세요.

 

코로나19의 종식으로 다시 종교활동이 재개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스피드웨권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의무경찰 이야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한 점은 댓글, 유튜브는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