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어프리] 자연의 아름다움이 담긴 휴식공간 : 과천 서울대공원

반응형
728x170

한국장애인재단 허브메신저14기

배리어프리 장소 소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공간 서울대공원

시청각장애인, 지체장애인 편의성 정보




 안녕하세요 여러분! 한국장애인재단 허브메신저에서 활동 중인 스피드웨권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장소는 자연의 모습을 담은 편안한 휴식공간! 과천 서울대공원입니다. 서울랜드로 유명함과 동시에 동물원, 식물원이 함께 있어 많은 이들이 힐링의 장소로 꼽기도 하였는데요. 서울대공원의 배리어프리!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접근로 및 주출입구 : ★★★★☆

길은 모두 평지이며 단차가 거의 없으며 입구 쪽에는 휠체어도 접근하기 쉽게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도블럭이 설치되지 않은게 아쉬웠습니다.





장애인전용 주차장 : ★★★★☆

주차구역이 상당히 넓을 뿐더러 매우 적절한 곳에 배치가 되어있습니다. 혹여나 인파가 많이 몰렸을 때도 장애인주차구역이 부족할 염려는 전혀없었습니다. 다만 역시나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도블럭이 없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장애인 엘리베이터 : ★★★★☆

계단을 오르내려야할 구간에는 장애인 엘리베이터가 잘 설치되어 있습니다. 층마다는 굴곡진 곳이 거의 없어 휠체어 이용도 매우 편리하였습니다.





장애인 화장실 : ★★★★★

공원 곳곳마다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었으며 대체로 깨끗하면서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휴식공간 : ★★★★★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 많았으며 의자 높이도 평균 35cm 정도로 매우 적절하였습니다.





그 외 : ★★★☆

매표소 높이가 85cm 정도로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었으나 휠체어 이용자가 표를 구매하러 들어갔을 경우 나오기가 다소 힘든 구조였습니다. 옆으로 나갈 수 있는 공간이 더 넓었으면 하는 바람이 들었습니다.





종합평가 : ★★★★

장애인 엘리베이터와 화장실, 장애인전용 주차장 등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인 점은 매우 괜찮았으나 한편으로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편의성과 접근성 향상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공원이 전반적으로 평지거나 도보성이 매우 좋아 휠체어도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일부 매표소에서는 장애인 할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도 감상하고 귀여운 동물친구들과도 함께할 수 있는 과천 서울대공원! 장애인을 위한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고 할인서비스 제공 등 많은 장점이 부곽되는 배리어프리 휴식공간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혹은 온 가족이 함께 여유를 느끼며 즐길 수 있는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과 꽃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서울대공원에서 아름다운 자연을 느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