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블로그 정책기자단
진천 법무연수원에 가다!
지난 8월 30일, 법무부 블로그 기자단 11기가 충북 진천군에 위치한 법무연수원에 다녀왔습니다! 위촉식 이후 거의 반년 만에 가진 모임이자 오랜만의 워크숍인 만큼 처음에는 어색한 분위기가 다소 감돌았지만, 팀별로 모이는 동시에 미션에 대한 주제를 논하게 됨으로써 점차 해소된 분위기 속에서 진천으로 향하게 되었습니다.
법무연수원 도착 후 처음 보게 된 정의의 여신상.
법 앞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며, 법을 어긴 자에 대해 누구도 단죄받을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법무연수원장님과의 기념사진!
법과 정의에 관심이 많은 기자단의 방문에 반갑게 맞이해주시는 동시에 법무연수원 존재의 의미에 대해서도 간단히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후 교정훈련센터 내의 전시장을 둘러보았습니다.
대한민국 교정시설에 대한 모든 역사가 담긴 곳이며, 제복부터 역사적인 사진, 수감자들과 관련된 도구 및 적발된 불법 반입품 등 교정시설과 관련된 모든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제복을 입어보고서 기념사진을 찍음으로써 일일 교도소장이 되어보기도 하였습니다 ^^;;
(당일 피로가 덜 풀려서 힘든 눈빛...ㅠㅠ)
여기에 교정시설 내의 모습은 어떤지 들여다볼 수도 있었습니다! 비록 실제 교도소를 본뜬 모습이지만,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에서 볼 수 있었던 모습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후 맛있는 점심식사 시간~~!
시원한 설렁탕과 김치부침개 그리고 과일요거트가 나왔습니다! 아침부터 덥고 피곤하였던 기운을 다시 돋게 하는 맛이었죠!!
이후 다함께 팀별 미션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자 법무부와 관련된 주제들을 나름대로의 표현방식으로 발표하는 것인데요? 각 팀별로 다양한 주제와 다양한 방식으로 기발하고 경이로운 아이디어들을 선보였습니다!
종이로 쓰기부터 그림그리기까지, PPT부터 영상까지 표현방식도 독특하고 짧은 시간 내에 정교하게 발표 준비를 마친 팀들의 모습에 모두가 놀라고 환호하였습니다!
발표가 끝난 뒤에는 시상식까지 진행하였는데요?
범죄피해자 지원제도에 대해서 손글씨와 손그림으로 발표를 진행한 저희 2조는 기발한 상으로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을 수여받았습니다!
드라마로만 볼 수 있었던 교도소 내의 모습과 교정본부시설의 발자취 그리고 수감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국민을 위해 불철주야 노고를 다해 주시는 교정직 공무원 분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었던 하루였습니다.
더불어 기자단 분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통하여 경이감을 느끼는 동시에 훌륭한 인재들이 많이 모였구나 라는 것을 몸소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의 법과 정의를 전하는 법무부 블로그 기자단 11기의 이야기는 앞으로도 계속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