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1번가] 혁신제안톡 정책제안 올리는 방법

반응형
728x170

행정안전부 광화문1번가 혁신제안톡 정책제안 올리는 법?

광화문 1번가 회원가입, 로그인, 제안하기 방법

어렵지 않은, 쉽고 빠른 정책 제안 올리기!




여러분, 혹시 이런 고민 이런 생각 가져보신 적 있으십니까?

1. 국민의 삶을 더욱 향상시키는 생활정책 변화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

2. 또는 국가를 더욱 발전시키는 정책방향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

3. 이러한 아이디어를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공감하여 변화를 위한 작은 시작을 하고 싶다!


이런 여러분을 위해 국민참여플랫폼 "광화문1번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느껴지는 작은 불편함을 바꾸는 아이디어, 사회적 약자를 위해 도입되면 좋은 정책, 사업 등의 목표 실현에 걸림돌이 되어 개선되어야하는 규제 등 여러분이 느끼기에 바뀌면 좋은 정책,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한 걸음에 기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온라인 정책공유 서비스죠!


자 그러면, 광화문 1번가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와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광화문 1번가 회원가입 및 로그인


1. 먼저 광화문 1번가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https://www.gwanghwamoon1st.go.kr/


2. 이후 우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3. 간편하게 네이버 계정, 카카오 계정, 페이스북 계정, 구글 계정 등 SNS 간편로그인을 이용하시거나 또는 이메일 주소를 통한 회원가입 또는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를 이용하셔서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SNS로그인의 경우 평소 사용하시는 SNS로 로그인을 할 만큼 간편함과 동시에 빠르게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로그인을 하시면 마이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이름과 활동명, 전화번호와 소속이 있으실 경우 소속단체 등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혁신제안에 참여하실 경우 이에 대한 활동제안 내역을 조회하실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광화문1번가 회원가입 및 로그인 방법이었습니다!

혁신적인 제안을 나누기 위한 시작을 마쳤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혁신제안을 올리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광화문1번가 혁신제안톡 이용방법


1. 상단 메뉴에서 혁신제안톡에 들어갑니다.


2. 지금 제안하기 버튼을 눌러서 제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1. 이때 자신이 생각한 제안사항이 이미 올라오지 않았나 검색을 이용하여 찾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제안 제목과 제목 및 내용에 맞는 적절한 키워드를 입력해줍니다.

이후 해당 제안이 속한 분야를 선택하시고서 제안 내용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제안내용은 유튜브 동영상을 추가하실 수도 있고, 이미지 및 참고자료를 첨부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썸네일은 자신의 제안이 다른 이들에게도 잘 이해될 수 있도록 보이는 용도로 필수는 아닙니다!


4. 이후 제안을 올리시면 광화문일번가 혁신제안톡 제안하기 완료!


이때 올린 제안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또는 사회적 물의로 작용될 정도로 부적절한 내용을 담았을 경우 등에 속하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광화문1번가 혁신제안톡 이용방법! 쉬워도 너무 쉽죠~?!

그런데 여기까지 진행하시면 또 궁금한 점이 생기실 겁니다!

이렇게 올린 제안, 어떤 과정으로 전달이 될까요?!

그럼 다음으로 광화문 1번가 혁신제안톡 운영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혁신제안의 과정입니다.

제안토론이 진행된 뒤에 추가토론을 선택할 수 있고, 이후 제안이 숙성된 뒤에 정책화가 추친되는 것이죠!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제안토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신만의 제안하기를 등록하시면, 30일 동안 찬반 토론 댓글과 공감/비공감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제안이 30일 안에 30명 이상 추천을 받게 될 경우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추천이 30명 미만이더라도 중요도가 크거나 또는 시급한 안건일 경우에는 운영위원의 정책토론을 거쳐 진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추가토론 (선택)

추가토론은 30일 안에 30명 이상의 추천을 받은 제안이 추가적인 토론과 투표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제안자의 선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선택일 만큼 필수 과정은 아니며, 자신의 제안이 어느 정도의 공감대를 받고 있는지 또한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토론은 10일 동안 투표가 가능하며, 해당 결과는 다음 단계인 정책 과제 프로세스에 참고됩니다.


3. 제안숙성

이후 해당 부처에서 의견조회 실시와 피드백 등을 통해서 정책화를 위한 숙성을 진행하게 됩니다.


4. 정책화

마지막으로 제안숙성 및 이러한 과정을 통한 논의 결과, 실행계획을 공개함으로써 정책화를 위한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정책제안의 실행이 완성됩니다.


이를 쉽게 말씀드리자면 제안을 올리고, 이에 대해 국민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공감을 받으면 제안을 부처에서 검토하여 결정과정을 진행하여 정책이 되는 것이죠!


정책제안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정책화가 되는지 잘 이해가 되셨나요?

자신 만의 혁신제안을 올리는 것 뿐만이 아니라 나와 같은 아이디어를 떠올린 분들의 혁신제안에 함께 동참하고 의견을 나눌 수도 있다는 사실!

광화문1번가 혁신제안톡 조금 더 이용하는 법을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광화문1번가 혁신제안톡 제안토론 참여 및 추천 방법


 방금 들어갔던 혁신제안톡을 들어가셔서 스크롤을 내리면 다른 분들이 올리신 제안을 보실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정책제안을 누르시면 제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해당 정책제안에 공감하는 동시에 정책화를 희망하시면 추천하기로 공감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댓글을 통하여 해당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도 있죠!

이 외에도 검색하기 기능을 통하여 다른 페이지에 있는 정책제안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광화문1번가 다양한 기능과 참여하기!



혁신제안톡 외에도 설문/투표에서 각종 기관부처에서 진행하는 설문조사에 참여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설문참여를 하실 경우 이에 따른 혜택이 주어질 수도 있습니다!



국민온라인심사에서는 설문/투표와 비슷하게 정부에서 실시하는 각종 정책·서비스 우수사례를 심사할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법 외에도 국민의 삶을 개선시키고 국가를 발전시키는 다양한 참여 방법이 제공되어 있죠!


대한민국을 바꾸는 신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함께 공감하고 실현되면 좋을 정책제안이 있으신가요?

망설임없이 광화문1번가 혁신제안톡에서 함께 해주세요!

여러분의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모두가 기대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