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경] 꿀팁 총정리 가이드북 | 의무경찰 지원방법, 시험준비, 논산훈련소 입대 3주, 경찰학교 교육 3주, 자대배치 기준, 근무 및 생활, 전역까지

반응형
728x170

의경 지원하기부터 전역까지 준비기간과 18개월 복무기간 포함 총정리 꿀팁 가이드북

의무경찰 모집 지원, 시험 및 합격발표, 입대 준비와 논산훈련소 입소, 경찰학교 입교 후 자대배치

의경 근무와 부대생활, 전역까지 모든 것

한 편으로 보는 초스파드 의경 꿀팁 총정리 가이드북 2021년 4쇄 마지막 최신판!!!

 

안녕하십니까 전우 여러분!

스피드웨권입니다!!!!

 

2017년 처음 초판을 발행한 무경찰 꿀팁 가이드북을 2019년에 재발행, 2020년에 수정을 거듭하여 2021년 마지막으로 최신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의경 지원방법과 시험 그리고 논산훈련소와 경찰학교, 자대배치 이후 근무와 외출 외박 휴가 등 영외활동에다가 전역할 때까지 꼭 필요한 알짜배기를 빨리 알고싶다?

여기에 2021년 마지막 의경 모집시험과 더불어 코로나로 인하여 몇 가지 바뀐 사항들에 대한 알맹이도 알아가기!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의무경찰 초스피드 꿀팁 가이드북입니다! 혹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Ctrl + F 키로 검색하셔서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알짜배기만 모아놓은 가이드북인 만큼 일부 포스팅 내용은 상당부분 제외되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해당 포스팅 참조바랍니다.

 

의경시험 지원방법
https://ap.police.go.kr/ap/main.do

의경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작성이 가능하다!
시험접수는 홀수 달, 시험은 짝수 달에 진행된다.
기본적으로 신검 3급 이상의 현역 대상자만 가능하며, 전과기록 등 법적 연루사항이 있거나 몸에 문신이 있고 신체조건에 기타 부합한다면 지원이 불가하다!

 

2021년 5월이 마지막 모집이니 만약 지금 보고 있다면 당장 지원하자!!!

 

의경 시험
최소한 윗몸 일으키기 30회, 팔굽혀펴기 30회 이상을 시험 열흘 전부터는 여유있게 할 수 있도록 익숙해지자!
나중에 몰아서 하거나 자주 안 하면 근육통 생길 수 있으므로 절대 주의!!
시험 당일에는 긴장감 때문에 20회씩의 시험도 못 할 수 있다! 미리 합격선 이상으로 체력을 유지해두자!
시험 전에 두발 복장은 단정하게 해두기!
시험 준비물은 교통카드, 주민등록증, 지원서 (인터넷 출력) 외에 지방청이나 본인에 따라 필요한 서류 혹은 체육복 등도 미리 지참하기!
시험장소 교통편은 미리 조사해두고 시험 전날에는 최소 11시 취침하고 다음날 아침 식사는 가볍게! 화장실 미리 다녀오기!!

시험은 인성검사, 체력시험 후 중간합격자가 되면 나중에 최종합격 추첨을 하게 된다!
인성검사는 별거 없다! 나는 부처님, 예수님, 하느님의 마음을 가졌다고 생각하면 아주 쉽다! 나는 신세계의 신이며 모두가 바라는 인간상이다! 이 마인드를 가지고 풀면 합격!
적성검사는 애초에 폐지되었으므로 국어, 수학, 한국사 등의 언어 수리 공부는 전혀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체력시험은 윗몸일으키기, 멀리뛰기 겸 문신검사, 팔굽혀펴기를 실시하며 지방청에 따라서 다른게 존재할 수 있으니 전화나 공지사항 보고서 잘 준비하자!
체력시험은 모두 FM대로 해야 하며, 지시사항을 무시하지말고, 윗몸일으키기는 시작 전에 미리 안경과 손목시계 모두 풀고 시작하고, 절대 손깍지 풀거나 배에 반동을 넣거나 엇박자 맞추지 말자! 그러면 탈락! 
멀리뛰기는 별거 없다! 그냥 뛸 수 있는 다리인지 확인하고 문신 있나 검사만 한다!
팔굽혀펴기가 바로 대망의 합격 여부를 가리는 관문! 팔은 어깨 넓이로 벌리고 내려갈 때 직각 유지, 가슴 땅에 안 닿고, 양발 뒤꿈치는 서로 붙이기! 지시한 자세를 FM대로 안하면 경고 없이 탈락! 이를 악물고 하자!
여기까지 하면 경쟁률은 최소 절반이 넘게 떨어지고, 사실상 모든 시험을 봤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중간합격자 발표를 듣고서 최종합격자 추첨일을 듣고 귀가하면 된다! 여기까지 합격한 여러분은 상당히 노고가 많았고 대단함에 박수를 보낸다!
이후 최종합격자 발표일에 직접 참석하거나 혹은 의경 홈페이지의 합격자 조회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자신의 수험번호로 확인해보자!

 

나라사랑카드 발급하기

입대 전에 미리 나라사랑카드 2개 다 발급해두자!

어차피 연회비 등도 안 들고, 혜택 좋은 것 위주로 쓰면 된다!

그리고 은행 적금도 미리 알아보고 가장 우대사항이 좋은 거 골라서 가입하고 목돈 벌자!!!

 

입대 전까지 유의사항

코로나19 바이러스 방역 철저히 하고 가능하면 멀리 가기 보다는 집동네 근처에 머물기를 추천!

 

 

논산훈련소 입대 준비물 및 준비 노하우
의경시험 합격 후 3~6개월 내로 입대 영장이 나온다. 영장은 병무청 가입 시 사용한 이메일로 보내지므로 꼭 확인하기! 가끔 스팸메일함으로도 온다!
입대 전까지는 건강관리! 언행 조심! 입대 전에 사고 안 치도록 조심하자!
합격 후 대학생의 경우 교수님과 학과사무실 등에 미리 알리고 학교지원센터에서 군휴학 신청하기! 직장에서는 입대사실 통보 후 휴직 신청!
입대 전까지의 시간동안은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들도 계획하고, 가족과 친구 그리고 연인과 소중한 추억을 만들고 사진을 찍자!
(사진은 훈련소에서 활력소가 되므로 사진 뒤에 편지 보내드릴 분들 주소 꼭 작성하기!)
또한 입대전이나 의경복무를 하면서 이루고 싶은 목표 등을 적은 버킷리스트 작성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입대일이 다가오면 가까운 휴대폰 대리점에서 군정지 신청하기!
입대 전까지 22시 취침, 6시 기상에 익숙해지고, 일어나서 최소 1분 안에는 바로 잠 깨는 것과 이불 빨리 개는 습관을 키우자!

혹 가능하면 미리 모닝똥을 보러가는 연습도 해두기!!!

애초에 아침 점호 정신없고, 코로나 때문에 화장실 이용하는데 제약이 많이 될 수 있음!!


자신의 신체 사이즈를 파악해두자! 윗옷과 바지 길이 및 넓이, 신발사이즈 등!
많이 쓰는 인터넷 사이트 계정 한 번씩은 로그인해두어서 휴면계정 자동탈퇴 방지해두기!
미리 이발도 해두고 손톱발톱 깎아두고 목욕해서 때 밀어두고 안경 도수 맞추는 동시에 보조안경 추가구매!

준비물 파악하여 종이쇼핑백이나 작은 에코백 등에 담아가고 반입금지 물품 점검하기!
신분증, 나라사랑카드, 개인처방 약과 처방전, 손목시계, 보조안경과 안경닦이, 여행용 티슈 및 물티슈, 매직펜, 볼펜, 수첩
면봉, 우표, 편지지, 편지봉투, 작은 딱풀, 가족과 연인 친구 기념사진, 폼클렌징, 선크림, 밴드, 화장품 등등
이 외에 담배, 라이터, 먹거리, 전자기기는 반입금지!

 

논산훈련소 입대날
준비물 재확인 후 아침에 따듯한 물로 샤워하기! (훈련소에서 온수 그리워질 수 있음)

게다가 코로나 때문에 씻는 게 예전보다 좀 고역일 수 있으니 미리 해두자 ㅠㅠ

여름이라면 얼음물 미리 마셔두고 가기! 3주 동안 얼음물이 그리워질 수 있다.

아침 일찍 마지막으로 준비 후 집과 집주변도 둘러보고서 훈련소 출발!
논산훈련소 주변 식당과 펜션은 서비스와 가격이 최악이니 가능하면 자제!
입영행사가 다가오면 인파가 향하는 곳으로 같이 가자! (큰 연병장에서 입영행사를 한다!)

부모님께 마지막 인사드리고서 힘내기!!!
친구와 연인에게 마지막 영상편지나 메시지 보내주기!
휴대폰은 부모님께 드리거나, 혹은 반입 시에는 훈련소 소속을 듣게 되었을 때 바로 문자 등으로 보내주기!
(ex. oo연대 oo중대 o소대 o분대 ooo) - 인터넷 편지는 입소 후 일주일 후에 가능하므로 미리 이렇게 알리면 그전에 손편지를 받을 수 있음!
내무반 배정 전에 알려주는 자신의 소속들을 잘 외워두고 핸드폰 문자로 가족 먼저, 다음으로 연인, 친구 순서로 보내두기!


의경 논산훈련소 3주 훈련 꿀팁
보충역 훈련 대상인 의경은 3주 훈련에다가 난이도가 5주 훈련보다 아주 낮다! 너무 두려워 말자!!!
날짜별로 혹은 소속이나 날씨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해두자!
입영행사가 끝나고서 자신의 거주지 별로 잠시 분류가 되는데, 이때 분류하는 게 합격한 지방경찰청이 아닌 신검 받은 병무청 위치다!
1주차인 1일~3일차는 보급품 지급과 기본 소양을 배운다
분대장 훈련병 및 소대장 훈련병 등은 해당 소속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 역량이 안 맞으면 꽤 어려울 수 있으니 자신 없으면 억지로 하지 말자!
참고로 분대장 훈련병은 인센티브로 전화 등을 할 기회가 꽤 있지만, 부분대장 훈련병과 총기관리 훈련병은 그런 거 별로 없다.


기상시간 최소 10분 전에 미리 일어나서 화장실 다녀오자! 아침 점호 전 모닝똥 성공하면 하루 훈련과 교육이 모두 편하다!

그리고 화장실 다녀오고서 미리 손 등도 씻어주고 잠까지 깨두면 아침점호가 참 편하다!
화장실은 틈틈이 다니면서 비워주는 것이 좋다! 좀 애매하거나 참을 수 있어도 꼭!!!
주말 종교 추천으로는 댄서 및 나이트-불교, 가까움-천주교, 일찍 복귀-불교, 부식-거의 비슷하지만 불교는 무난하고 천주교와 원불교는 팡팡 터질 가능성 있음, 분위기-기독교

2주차에 정훈평가를 실시하는데 관물대의 매뉴얼에 적힌 문제로 공부하면 된다. 주로 역사학, 군사학, 안보학이 있으면 만점 받으면 포상전화!
수류탄 훈련은 연습용 수류탄으로 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 것!
고정부사수는 사수 옆을 보조하여 탄창 교체, 탄피 회수 등을 해주며 지원하면 포상전화가 있다. 손가락 화상 안 입게 조심!
차등제는 점수 반영에 좋지 않다고 하지만 의경은 자대배치가 추첨이니 걱정하지 말자!
차등제는 몸이 불편하거나 하여 군장을 간단하게 하거나 거리를 더 가까운 코스로 해주는 등으로 바꾸어준다.
체력검정은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마라톤을 실시한다. 적당히 최소한 통과될 정도만 하자!

자체적으로 이발하는 기기가 있으므로 미리 2주차 끝나가기 전에 해두자! 손발톱 관리도 철저하게!
경찰학교 배치는 3주차 때쯤에 의경 신상조사를 실시한다. 이때 1지망~4지망에 작성하면 끝!
자대배치는 성적순이라고 하지만 그냥 추첨이자 운빨이다. 원만하면 T.O 많은 서울청으로 가게 된다.

 

코로나 때문에 종교행사도 참여 못하고, 일부 빡센 훈련 등도 대거 대체되어 실내훈련 위주로 되었다!

하루빨리 다시 평범한 논산 생활을 맞이할 수 있기를 바란다!!!


수료식 면회
코로나 때문에 현재 수료식 면회는 일시적으로 중단된 상태다.

만약 상황이 나아지면 가능할 수 있으니 행운을 빌어드린다!!!

수료식이 다가오면 슬슬 대청소를 실시하고, 면회조사를 위한 전화를 실시한다. 미리 질문할 거리와 먹고 싶은 것 등을 적어두자!
수료식 면회시간은 약 2시간! 영외면회 신청해도 영내면회 가능하고, 차라리 영내에서 가져온 거 먹는 거 추천!
수료식 때 미리 천원짜리와 100원 500원 등도 조금 준비해가자! 경찰학교에 음료수 자판기 있음!
간식거리와 책 등은 No! 경찰학교에서 버리게 시킬 수 있고 욕까지 먹을 수 있다! 딱 먹을 정도만 챙겨가자!
경찰학교 떠나기 전에 미리 화장실 다녀오기! 휴게소 안 가고 도착하면 교양 때문에 화장실 잘 안 보내줄 수 있다.


SKT 기준 핸드폰 군정지 해제 방법
114 전화 - (링링링~ SK 텔레콤 입니다. 라랄라~) - 3번 - 본인의 주민번호 앞 6자리누른뒤 *표 - (지켜줘서 고마워 현역플랜 하루 2000원 어쩌구 나오지만) 2번 - 1번 - (군입대 일시정지 해제)
이때 2 - 1 - 일때 1번이 군정지 해제이며, 2번은 지켜줘서 고마워 현역플랜, 하루 2천원으로 음성, 데이터 무제한 현역 요금제로 전환됩니다. 사실 군정지하고 해제하는 게 더 좋으나, 하루에 음성 데이터 쓰실 일이 많으신 분이라면 2번 누르셔도 좋아요!
아님 미리 부모님께 군정지 해제 해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2시간인데 이런 걸로 몇 분 낭비될 수 있어요 ㅠㅠ

 

경찰학교 3주 교육훈련 꿀팁 및 면회 꿀팁 (벽제 경찰학교 기준)
파라다이스라는 소문이 존재할 수 있지만, 초반에는 조금 기선제압이 강하다!

그래도 인권위 권고로 예전보다 많이 순한맛이 되었으니 너무 두려워말고, 그냥 FM대로 지시를 잘 따르자!

조교도 사람이다 ㅠㅠ 제발 실수하는 거야 그렇다쳐도 지시 불이행하거나 하지는 말자 ㅠㅠ


이때부터 여러분은 훈련병이 아닌 '교육생'이 되고, 이경 OOO이라고 관등성명을 댄다. 대답은 '예 그렇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시정하겠습니다.(혹은 죄송합니다, 주의하겠습니다 다를 수 있음!)' 등이다.
경례는 충성 때 충! 하고서 다음 성! 때 손이 올라가는 식으로 제식이 달라진다.
첫날 세면 등을 할 때 군복 상의는 꼭 입고 다니자! 벗고 다니면 조교한테 털린다!
역시 아침점호 전에 미리 화장실은 다녀오자!

자대 우선선발은 해당 모집사항의 조건에 일치하면 도전할 수 있다! 2019년 현재로는 인원 감축으로 많이 줄은 만큼 상당히 선발 경쟁률이 치열하다!

 

자대배치는 마지막 주쯤 알려주는데 우선선발이 아닌 이상 모두 추첨형태로 배치된다!
물론 방순대는 방범순찰, 기동대는 무조건 경비 및 집회대비 등을 하는 것이 아니므로 어디를 배치 받더라도 너무 아쉬워하지 말자! 둘 다 집회관리 나가고 둘 다 순찰할 수 있다!

타격대도 해체되어서 방순대 vs 기동대 둘 중 하나다!

어차피 부대 통폐합해서 방순대도 가고 기동대도 가고 그랜드 슬램 달성이 가능하다! 너무 걱정말자 ㅠㅠ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사항들!
잘 때 떠들기, 강의 중 졸거나 딴짓하기, 식당에서 한손파지 및 씹으며 걷기, 제식불량, 슬리퍼 신고서 전화하러 갈 때, 관물대에 먹거리 보관 등!


경찰학교 면회안내
설명을 잘 듣고서 면회조사를 실시하면 된다!
영내 면회는 경찰학교 안에서 면회를 하며 부모님, 친구 모두 가능!
영외 면회는 경찰학교 밖에서 면회를 하며 부모님에 한해서만 허락! (복귀 시 부모님 필히 동반!)
영외 면회 시에 약속 도착 시간보다 일찍 와도 벌점을 받고 경고를 줄 수 있으므로 시간은 딱 엄수하기!

 

의경 자대배치 및 생활 (신병 보호기간, 근무, 영외활동, 노터치타임, 보직, 자격증 특박, 의경 대회)
경찰학교 수료식을 마치면 자대에서 버스를 보내준다. 그것을 타고서 간다!
자대에는 지휘요원 및 지휘관이 있는데 중대장, 소대장, 부관 (부소대장) / 행정소대장, 행정부관 / 타격대장(2021년 7월 중으로 해체되어 없음) 등이 있다!

소대장님과 부관님은 일근, 당직, 비번 형태로 근무하시면서 돌아가면서 소대에서 주무신다. 
따라서 구타 가혹행위도 예방되고, 대원들과 면담도 실시되므로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많다!
자대 도착 후에는 개인신상표 작성 및 행정반에서 프로필 등록을 실시한다. 신상표에 본인의 기술 (영상편집 능력이나 등등)을 잘 기술하자!

만약 경찰 준비하냐고 물어보거나 할 때 꼭 밝히자! 의경 특채 준비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고 모범적인 행동하면 아주 유리함!
자대 전입 후 최소 일주일 이상(보통 2주)은 신병보호기간으로 부대 적응 및 기본교육을 받는다. 그동안 외출과 외박이 어려울 수 있지만 면회는 가능하므로 잘 설명 듣고 신청할 것!
신병보호기간 중에 부모님간담회를 실시하게 되는데 이때 다과식 등을 하면서 기본적인 설명도 듣고, 면회외출을 시켜준다!
미리 간담회 전에 전화로 사복을 부탁드리고서 외출이 가능해질 때 입고서 나가기!


근무
방범순찰, 교통, 시설경비, 집회관리 등을 한다. 물론 방순대 = 방범순찰, 기동대 = 시설, 시위관리가 아니며 둘 다 다양한 근무를 하게 된다!
타격대 근무의 경우 정문 근무와 함께 가끔 대테러 훈련 등을 하는 역할을 하였고, 아마 지금 읽는 시점에서는 먼저 해체되었을 것이다.
철야 근무를 하는 날에는 낮에 미리 잠을 푹 자두자! 밤에 잘 시간과 인원이 없으니 힘들다!

이미 경찰중대 확충으로 인하여 마지막 모집 시점으로도 직원기동대가 의경중대보다 인력과 능숙함이 꽤 우세해진 편이다. 이 때문에 의경중대는 사실상 집회시위 때 2선 3선이 확정이고, 어차피 코로나 때문에 집회시위도 없으니 너무 걱정말자!


보직
보직은 행정, 취사, 운전, 소대 수인, 중대 수인 등이 있다.
일단 통합적으로 해당 소속 선임들과 친해야 나중에 뽑히기 좋음!
또한 관련 자격증이나 실력 등도 필요함 (행정: 사무 및 컴퓨터 실력, 운전: 운전면허, 수인: 리더십 및 무전 청취 능력)
결론적으로 의경 꿀보직이란 없다. 뭐든 장단점이 있고 오직 적성에 맞고 안 맞고 차이일 뿐이다! 더불어 지금처럼 의경 인원 감축 시에는 기타 보직도 근무 동원될 수 있다.


영외활동
영외활동은 의경 복무기간 단축 등에 따라서 현재 감소 중이니 부대 공지사항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정기외출은 주 2회 휴무 중 한 번, 정기외박은 3박4일 외박 6번, 마지막 외박은 1박2일을 나가게 된다. 정기휴가는 일경 9박10일 상경 9박10일 수경 3박4일 총 3차에 걸쳐서 24일을 나갈 수 있다.
특박제도에 따라서 정기외박이나 정기휴가에 붙여서 기간을 늘려서 나갈 수도 있으므로 자격증 취득이나 모범대원 선정 등을 잘 참고하자!
특박 중 중대특박은 붙이는 일수가 제한되며, 청특박은 제한이 없다. 하지만 둘 다 유효기간이 있으니 잘 사용할 것!
이경 2일, 일경 7일, 상경 7일, 수경 4일로 특박도 2,7,7,4 규정으로 붙이는 일수가 제한된다.
정기외출은 9시 출발에서 8시 복귀이며 부대에 따라 9시까지 하는 곳도 있다, 가능하면 1시간 전에는 부대 주변에 미리 도착해두는 것이 좋다.
영외활동을 나가기 전에는 미리 할 일들을 계획해두자! 나가서 계획하면 시간을 갉아먹으니 알차게 구성해서 나가자!
이 외에도 특별외출 제도 등 다양한 영외활동 제도가 있으므로 참고하자!

 

노터치타임
근무시간 외 자유시간으로 공부, 낮잠, TV시청, 운동, 컴퓨터, 핸드폰 등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
핸드폰 사용은 시간이 연장되어 거의 비는 시간동안 여유 있게 이용할 수 있다! 물론 도박이나 수익창출 등 의무위반 행위는 금지!

은근 공부같은 자기개발로 전역직전에 경찰시험에 합격하여 바로 순경 들어간 전우들도 있고, 수능도 준비하거나 이 블로그 대표 운영자처럼 블로그 같은 SNS를 운영한 사람도 많다! 여러분도 의경복무 18개월을 삶의 전환점으로 쓸 수 있으니 용기를 가지자!

 

식사

그냥 사진으로 표현한다!

과거 관악경찰서 방순대 식사가 이러하였다!

무려 위에가 보통의 특식으로 일주일에 최소 한끼 이상은 이 급으로 나왔다!

이게 특식이니 평소 평범한 식사도 어떤지 느낌이 오고, 보통 이상의 특식이 있단 것도 느껴질테다!

열심히 먹고 열심히 일하자!

 

자격증
자격증 특박은 부대에 안내문이 붙어있는데, 해당 자격증과 그 자격증의 일정 점수 혹은 등급 이상을 취득하면 받을 수 있음!
입대 전에 필기까지 합격하고서 자대에서 실기를 합격하면 그것도 자격증 특박 인정!
(ex. 입대 전 컴활 필기 합격 후 자대에서 컴활 실기합격!)

의경대회
가끔 ucc대회나 글짓기 대회를 실시하는데 참가 및 수상하면 인센티브 등과 표창장도 있으니 참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의경특채 준비하거나 경찰청 블로그 기자단 같은 경찰관련 대외활동 준비한다면 더욱 중요하다!!

 

전역
의경 복무기간은 18개월인 만큼 자대배치 후 1년 4개월만 지내면 전역을 앞두게 된다.
자대배치 이후의 코스를 잘 보고 저거만 16개월 정도 반복하면 전역이 다가오므로 그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여 유종의 미를 거두어가기를 바란다!
노터치타임과 영외활동을 활용해서 공부를 하거나 스피드웨권처럼 블로그, 유튜브를 운영하여 전역 후의 진로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상으로 의경 선발시험과 입대 준비, 논산훈련소와 경찰학교 교육훈련 및 자대배치 후 근무와 자대생활, 마지막으로 전역할 때까지의 이야기를 다루어보았습니다!
물론 한 번에 가장 중요한 사항만 알아보기 위하여 많은 부분들을 삭제하였습니다. 혹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블로그 내 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미리 이 글들을 인쇄하셔서 입대하실 때 가져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피드웨권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의무경찰 이야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한 점은 댓글, 유튜브는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