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경] 분대장급 교육
- 의경이야기, 의무경찰
- 2017. 4. 11. 00:01
의경 분대장급 교육
의무경찰 마지막 계급별 교육
이전 포스팅 이후로 상당히 오랜만에 의경 시리즈로 돌아온 스피드웨권!
어느덧 스피드웨권도 분대장급 교육을 마치고, 슬슬 말년 전역을 향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무경찰의 계급별 교육 마지막 코스!
분대장급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체로 상경급 교육이 지난 상경 5호봉 (상꺽) 전후로 가게 됩니다!
분대장급 교육은 다른 지방청에서 한때 '수경급 교육'이라고도 부를 만큼 분대장의 직책을 맡은 계급인 수경대원이 되어갈 때 주로 받게 되는 교육입니다. 하지만 복무일이 줄어들고 수경이라는 계급보다는 분대를 이끄는 분대장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이름이 바뀌게 되었죠!
역시 의경 분대장급 교육은 자대배치 전 교육을 받은 경찰학교에서 진행됩니다.
보통 1박2일 교육이지만 상황이 좋지 않으면 당일교육을 받거나 또는 교육에 불참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경찰학교에서의 교육인 만큼 점심식사, 저녁식사 모두 해결되며 생활실에서 대기하면서 쉴 수 있습니다.
다만 생활실 배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아마 경찰학교 동기를 다시 보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2019년 현재는 벽제 경찰학교 기준으로 서울청, 경기청, 인천청, 강원청 모두 함께하는 만큼 다양한 대원들이 섞이게 될 수 있으니 더더욱 어려울 수 있죠!
분대장급 교육인 만큼 분대장으로서의 자세와 리더십있는 선임대원의 마음가짐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과제물은 당연히 있으며 제출하지 않으면 공적제재를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사실상 분대장급 교육을 받을 때면 경찰학교 시절의 조교들은 거의 전역하였기 때문에 조교 의경대원들 대부분이 기수 상으로 후임인 이들이 많아서 상당히 어색한 분위기가 흐를 수 있습니다. 물론 함부로 '아저씨!'라듯이 예비역처럼 부르면 안 됩니다!!!
어느덧 마지막 계급별 교육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기분이 묘하네요...
경찰학교 수료를 코앞에 둘 때 교관님께서 "너희가 며칠남았지?" 라는 말씀에 모두가 "4일 남았습니다!" 라고 외쳤고, 교관님의 말씀은 "틀렸어 593일 남았다." 라고 침묵의 저녁점호를 마치셨을 때가 어제만 같았는데...
참 21개월 638일을 복무하던 그 시절도 뒤돌아보면 결코 길지는 않았더군요...
이제 여러분들은 슬슬 분대장으로서의 소임을 다 하시고 곧 전역을 준비하는 시기를 맞이하시게 될 겁니다!
남은 시간동안 유종의 미를 거두어가시기를 바랍니다!
스피드웨권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의무경찰 이야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를 궁금한 점은 댓글을
유튜브는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