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축의금 금액 추천 | 3만원 5만원 7만원 10만원 이상 구간별 축의금 기준

반응형
728x170

결혼 축의금 금액 추천

3만원 5만원 7만원 10만원 15만원 20만원 이상

축의금 금액 구간별 봉투에 담거나 송금할 금액 기준

형제 자매 가족, 친지 친척 사촌 조카

친한 친구 이웃 지인, 직장 상사 및 회사동료 등

결혼식 부조금 금액 범위 추천

 

사랑하는 사람과의 인연이 이어져 남은 삶을 함께 하기로 약속하는 하나의 의식, 바로 결혼식입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점차 나이를 먹게 되면 학교 친구들이나 직장 동료, 먼 친척과 가까운 이웃들이 자신의 인연을 만나게 되는 소식을 참 많이 듣게 되죠? 한편으로 소식도 듣고 청첩장을 받게 되면 축하의 마음이 느껴지기도 하는 동시에, 축의금을 얼마나 어떻게 주어야할지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

 

직장인에게 있어 제 2의세금이라고도 불리는 관혼상제 지출 중 하나인 결혼식 축의금!

3만원을 주기에는 너무 적으면서도 그래도 친한 사이인데 짜게 느껴지고, 10만원은 넉넉히 넘기자 하기에는 경제적인 부담과 주머니 사정이 허락해주지 않는 법입니다 ㅠㅠ

 

어떤 관계의 이에 대한 결혼식에 얼만큼의 축의금이 가장 적절할지 고민되시는 분들을 위하여, 유형별 권장 축의금 금액을 선정해보았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설문 조사도 포함되고 주관적인 의견도 포함된 만큼 참고로 쓰일 수 있으시기 바랍니다!

 

자주 연락을 주고 받으면서 가깝고 친하게 지내는 사이, 은혜를 갚아야 하거나 삶에 있어 빚을 진 사이

(형제자매, 친구, 이웃, 친척 모두 포함)

20만원 이상 또는 신혼여행을 위한 달러 유로 등 외화, 세탁기 냉장고 TV 등 가전제품

 

정말 죽이 잘 맞는 형제 자매 사이 또는 소위 죽마고우이면서 거리낌이 없고 거의 한 집 식구처럼 지내는 친구나 이웃, 딱히 트러블도 없고 화기애애하게 지내는 조카, 사촌 등의 친지 분이라면 해당이 됩니다! 아무래도 정말 즐거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신 분들이라면, 그 분들의 삶에 있어 소중한 날 중 하나를 축복해주는 것이 매우 큰 도리가 될 수 있죠? 좋은 인연으로 함께 해줌에 대한 감사함 그리고 그런 감사한 분이 좋은 사람을 만나서 백년해로를 기약함에 대한 축하의 마음을 최대한으로 표현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나 결혼하시는 분의 부모님이나 가족 분들까지 자신에 대해 잘 알고 계시거나 친분이 있다면 더 고민할 필요가 없죠!

 

일반적으로 현금 20만원이면 아주 충분하며, 만약 정말 삶의 큰 전환점이 되어주신 은혜를 주신 분이라면 30만원 이상을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컨대 정말 새 삶을 살 수 있게 해주신 분이라서 100만원을 축의금으로 주신 분도 계시고, 혹은 세탁기나 냉장고와 같은 혼수용품을 장만해주시거나 신혼여행지에서 쓸 수 있는 외화도 따로 챙겨주시는 등의 일도 많죠!

 

사실 결혼식이 뭐 매달마다 열리는 것도 아닐 뿐더러 청첩장 역시 미리 여유있는 시간에 맞추어 받게 되기 때문에 미리 축의금의 몫을 모아두는 것이 생각만큼 어렵지는 않습니다. 더군다나 소중한 인연을 축복해줄 마음이 있을 만큼 미리 나 만을 위한 지출을 좀 아껴두면서까지 축의금을 모으는 것이 어렵지 않죠!

 

물론 정말 마음 같으면 이만큼 챙겨드리고 싶지만,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으시다면 20만원 이하로 주시고, 나중에 신혼여행을 다녀오거나 할 때 따로 선물이나 식사자리를 마련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연락을 하며 친분이 있는 사이, 만나면 편안함이 느껴지고 위로가 되는 사이

(형제자매, 친구, 이웃, 친척 모두 포함)

10만원~15만원

 

비록 바쁘거나 혹은 멀리 있어서와 같은 사정으로 자주 만나기는 어렵지만, 나름 친분이 있는 사이임과 동시에 주기적으로 안부연락을 주고 받는 사이 그리고 삶에 있어서 도움을 주고 받는 사이일 경우 해당이 됩니다. 직장 동료나 상사 중 팀워크가 잘 되면서 나름 친한 이웃처럼 지내거나 학창시절부터 이어져서 자주 연락하고 재밌는 추억을 남기는 친구들 역시 포함이 됩니다!

 

혹 10만원과 15만원 사이가 고민이 된다면, 이렇게 결정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평소에 식사나 커피를 자주 사주는 편이거나 상대방의 부모님처럼 가족 분들까지 자신을 잘 아시는 분이라면 5만원을 추가하고, 그렇지 않다면 그냥 10만원 그대로 축의금으로 건네면 됩니다! 혹은 자신의 결혼식에 참석하셨거나 다른 힘든 일이 있을 때 찾아와주셨을 때를 고려하시는 것도 좋죠!

 

덧붙여서 관혼상제용 돈은 보통 10만원 단위 또는 홀수로 많이 낸다고 합니다.

사실 5만원 단위로 하는 것이 더 깔끔한 느낌도 들었다보니 적절히 고민하셔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기본 축의금, 어느 정도 친분이 있으며 가끔 안부 연락을 주고 받는 사이, 업무 등으로 자주 보는 사이

(형제자매, 친구, 친척, 직장 동료 등 포함)

5만원~7만원

 

막 친한 사람 대표적으로 몇 명 말한다면 바로 나오기는 어려운 사이, 그렇지만 고깝거나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는 사이인 분일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대체로 직장 동료나 상사 중 그냥 일 때문에 가깝게 지내지만 다른 담소도 나누는 사이, 찐친이나 완전 절친은 아니지만 뭔가 편하게 대화하거나 식사와 술을 함께할 수 있으며 뭔가 모임에서 빠지면 섭섭할 만한 친구, 너무 불편하지는 않지만 명절 때 안 보면 아쉬운 친척 분들이죠!

 

역시 기본적으로 5만원을 축의금 봉투에 담아두고, 만약 자신의 결혼식이나 다른 행사 등에 찾아와주셨을 때 혹은 식사를 대접받거나 어느 정도 소소한 은혜를 베풀어주셨다면 7만원으로 격상시키는 것도 좋죠!

 

 

아주 가끔 보는 사이, 가끔 식사를 하거나 주고 받기를 하는 정도의 사이

(먼 친척, 전 직장 동료, 친구보다 동창에 가까운 사람)

3만원

 

막 자주 볼 정도로 친한 사이 혹은 편해서 만나기 보다는 업무처럼 필연적인 일 때문에 자주 보거나 하는 사이라면 해당이 됩니다. 그냥 일 년에 한 번 연락 해보거나 길가다가 마주치는 정도의 동창생 또는 퇴사 후에 자주 연락하지 않지만 가끔 연락은 하는 직장 동료, 명절에나 한 번 얼굴을 볼 정도고 그다지 같이 놀거나 이야기를 하는 사이가 아닌 친척일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사실 여기 정도라면 그다지 축의금을 줄 일도, 결혼식에 참석할 이유도 많이 약해지지만, 그래도 예의상 인연이 되는 사람일 만큼 그래도 챙겨주어야겠다고 느껴질 경우 해당 됩니다. 예식장이 좀 가깝다면 그냥 축하만 해주고서 축의금 건네고 밥만 먹고 가면 되고, 예식장이 가깝지 않거나 그다지 얼굴 볼 정도의 사이가 아니라면 은행계좌나 카카오톡 송금처럼 따로 송금해주는 것도 좋죠!

 

 

평소에 연락이 없거나 좀 불편한 사이, 살면서 딱히 볼 일도 없는 사이

(불편하면서 먼 친척, 직장 동료나 상사, 손절한 친구나 동창, 카톡이나 문자로 청첩장 보내고 마는 사람 등)

축하 이모티콘, 싸구려 기프티콘, 축하의 메시지, 읽씹

 

이런 사람 요즘도 있나 싶지만 실제로 많기도 하죠...?

평소에 연락도 없으면서 필요할 때만 찾고 해결되면 또 연락 두절되는 사람.... 혹은 주고 받는 것 없이 받기만 하고 주는 게 기억에나 있나 하는 사람... 아주 불편하고 같이 있으면 불쾌감이 느껴지면서 말과 행동 자체가 민폐에 속하는 사람... 그냥 손절하고 싶은데 형제자매 또는 친척이라서 만나야한다는 이유로 완전히 끊지 못한 사이와 같다면 해당이 됩니다!

 

최소한 만나서 밥을 사주면서 주는 거면 몰라도, 그냥 문자나 카톡으로 띡하고 모바일 청첩장 하나 보내거나 덤으로 "꼭 와줄거지?" "빈 손으로 오기 금지!" 등의 메시지도 같이 보낸다면 "(축하의 이모티콘)" "어 그래 축하해!" "나 바쁠 예정..." 등의 메시지를 답장으로 보내고서 차단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최소한 만나서 밥을 사주거나 그래도 주고 받는 일이 많았던 사람, 완전 빌런이나 트롤같이 민폐를 끼치지 않으며서 그래도 좋은 기억은 남겨준 애증의 관계가 있다면 좀 저렴한 모바일 기프티콘 등을 답장으로 보내주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마지막의 경우 축의금 액수를 고르기 보다는 결혼식에 참석해주거나 축의금을 받아서는 안되는 사람 유형이라서 그냥 이때를 기회삼아 손절해야할 사람으로 적은 것인 만큼 그냥 웃으면서 넘겨주시면 됩니다!

 

누군가가 남은 삶을 함께하기로 약속하고, 그 사람을 위해 열심히 살아온 것처럼 느껴지는 날이고, 열심히 살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함께 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는 동시에 이만큼 잘 해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한 날이 바로 결혼식입니다.

축의금 봉투에 담길 돈의 금액보다 중요한 것은 이 날의 주인공에 대한 축하의 인사과 행복의 기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결혼식 축의금 금액 구간별 정리

20만원 이상 또는 혼수용품 등 : 아주 친하고 평생 옆에 두어도 좋은 사이

10만원~15만원 : 꽤 친하면서 평생 볼 수 있는 사이

5만원~7만원 : 친하면서 편안한 사이, 주고 받기를 자주 하는 사이

3만원 : 딱히 불편하지는 않은 사이, 어쩌다 마주치면 볼 정도의 사이

축하 이모티콘, 축하메시지 : 손절각을 잡을 만한 사이, 이때를 기회 삼아 멀어져야할 사이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