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신고번호 | 지하철 불편신고 문자 보내기 | 전철 노선별 신고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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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불편신고 문자번호 총정리 및 신고방법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9호선 등 수도권 노선별

경강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공할철도, 서해선, 수인분당선, 신분당선, 인천, 의정부,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전국 도시철도 지하철 내 신고전화번호 및 불편신고 문자번호

에어컨 또는 히터 가동 온도조절 요청부터 지하철 내 잡상인 및 난동 범죄행위 제보하기

 

학생부터 직장인까지 그리고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대중교통이자 세계적으로도 훌륭한 인프라 시스템을 자랑하는 대한민국의 교통시스템, 바로 지하철이 있습니다!

워낙 다양한 사람들이 타고 내릴 만큼 때로는 정말 웃지 못할 만한 사건사고들이 일어나기도 하고 때로는 소소한 불편함을 겪게 되는 곳이기도 하죠? 예컨대 다른 자영업자들과는 달리 세금 한 푼 안내고서 온라인이나 다이소보다 비싸면서 품질 떨어지는 물건을 판매하는 지하철 잡상인부터, 지하철 내에 종교 전도 행위를 하거나 실제 몸이 불편하지 않고 심신 모두 멀쩡하지만 쉽게 돈 벌려는 생각으로 몸이 불편한 척으로 연기를 해서 구걸을 하는 사람들까지 참 다양한 모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ㅠㅠ 심하면 성범죄를 일으키거나 술에 취해서 난동을 부리는 모습도 간간히 목격할 수 있죠!

 

안그래도 등교, 출퇴근 하는 길이 참 고된 만큼 좀 쾌적하고 편하게 가고 싶은 지하철인데 이런 일들이 있다면 참 불편함을 넘어서 불쾌함이 느껴지기 짝이 없겠죠? 납세하시는 분들의 박탈감도 덜어드리고 고된 하루를 그래도 알차게 시작하고 마무리하기 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지하철 대중교통 문화를 위하여, 지하철 불편신고 문자번호를 총정리해보았습니다!

 

만약 지하철에 불법적인 물건 판매행위, 전도행위, 구걸행위 등 질서를 해치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모습들을 목격하셨거나 또는 에어컨이나 히터가 잘 작동되지 않아 온도조절이 안 될 경우 반드시 아래 연락처들로 전화나 문자를 해주시면 됩니다!

 

지하철 내 판매행위, 역 안 쪽의 좌판 판매는 사지말고 신고하세요!!

전화와 문자 모두 가능할 경우 병행표기하며 각각만 가능할 경우 한 가지만 표기하였습니다.
문자의 경우 대체로 45자 이내의 단문으로 핵심내용만 보내시는 것이 더 빠른 신고처리가 가능합니다.

허위신고를 하실경우 처벌 받을 수 있으며, 충분히 더운 여름에 에어컨을 틀고 추운 겨울에 히터를 가동한 것인데 자신의 시점으로 너무 안 맞다고 꺼달라는 얌체행위는 입장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여름에 에어컨이 추우면 겉옷을 지참하시거나 자택에 머무시거나 또는 걸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울 1~8호선, 9호선 중 언주역~중앙보훈병원역 (서울교통공사, 서울메트로)
전화, 문자 1577-1234

서울 9호선 개화역~신논현역
전화 02-2656-0009
문자 1544-4009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기도 1,3,4호선
전화 1544-7788
문자 1544-7769

수도권 공항철도
전화 1599-7788

신분당선
전화 031-8018-7777

인천 1, 7호선 (인천지하철 인천교통공사)
전화 032-451-2114
문자 1899-4446

의정부경전철
전화 031-820-1000

에버라인
전화 031-329-3500

우이신설
전화 02-3499-5561

김포골드라인
031-8048-1500

서해선구간
031-5183-2648

부산 1~4호선 전구간 또는 아래 부산라인 포함 (부산지하철, 부산교통공사)
전화, 문자 1544-5005

부산김해경전철
전화 055-310-9800

부산 동해선 부전~일광
전화 1544-7788
문자 1544-7769

대구지하철 대구도시철도공사
전화 053-643-2114
문자 1544-0104

대전지하철
042-539-3114

광주지하철
전화 062-604-8000
문자 010-2922-2844

모든 지하철 및 공공장소 내 범죄행위 신고
긴급신고, 범죄신고, 성범죄 및 불법촬영, 난동 및 협박, 취객목격
전화, 문자 112

 

지하철 차량번호를 꼭 파악하셔야 빠른 조치가 가능합니다.

지하철 불편사항 신고방법

1. 우선 위의 연락처들 중 본인이 타고 있는 지하철의 고객센터 연락처를 찾습니다.

2. 자신이 타고 있는 지하철 차량번호를 파악합니다. 대체로 출입문이나 칸 벽에 붙어있습니다.

3. 고객센터로의 전화나 문자로 가능하면 짧고 간결하게 차량번호와 대략적인 칸 위치, 불편사항을 제보합니다.

예시) 경의중앙선 321619 맨앞쪽칸, 잡상인이 있습니다.

예시) 2호선 2740 가운데칸, 에어컨이 안 나오는데 가동 좀 해주세요.

4. 만약 정확한 위치 등을 요구할 경우 바로 답해주시고, 혹 성범죄나 취객난동 등의 심각한 범죄일 경우 "112"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열심히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하기 위하여 타는 대중교통, 지하철!

이런 지하철을 누군가가 박탈감을 느끼거나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말 그대로 법보다 위에 서고자 하는 행위를 하는 일들이 일어나면 상당히 안 좋겠죠?

모두가 법과 질서를 지킴으로써 안전하고 아늑한 하루의 시점과 종점이 될 수 있는, 지하철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망설임 없는 제보와 개선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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