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경] 경찰특채 | 전의경 출신 경찰공무원 시험 특별채용 전형

반응형
728x170

경찰공무원 의경 특채

전의경 경채 특별전형으로 시험 준비하기

국가의 안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경찰이 될 수 있는 기회!

2021년 최신 기준으로 업데이트한 의경 경찰공무원 특채 상세정보

모집인원, 응시자격, 시험방법, 모집자격, 주의사항

 

안녕하십니까 전우 여러분! 스피드웨권입니다!!!

의무경찰 시험을 준비하시거나 현재 복무 중이시거나 전역하신 많은 분은 의경 최고의 메리트가 많은 영외활동 기회, 자기개발의 기회 등을 꼽으실 겁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가장 손에 꼽히는 동시에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의경을 가야겠다고 마음을 먹는 이유가 있을 겁니다.

 

바로 전의경 경찰 특채 전형!

 

전경, 의경 등 전의경 출신 한정으로 매년 시행되는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 특채로 모집을 하는게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부대에도 경찰행정학과 등 경찰학과에 재학하다오거나, 경찰시험 준비 중인 경찰 지망생 의경대원이 적지않게 있습니다. 아마 경찰공무원의 꽃다운 메리트와 더불어 경찰의 꿈을 심게 해준게 의경 복무이기 때문이 아닐지...허허허허허 그럼 오늘은 경찰공무원 시험 의경특채!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설명을 시작해볼까요?

 

일단 의무경찰 홈페이지에도 나와있고 자대배치 후 신병을 대상으로 경찰 준비에 대한 여부를 물어보는 이유가 의경 복무의 메리트 중 하나가 바로 "전의경 특채"이기 때문입니다. 전의경 출신분들에 한해서 해마다 모집하는 경찰공무원 시험에 따로 "전의경 경채" 모집분야가 있는데, 의경복무를 하면서 경험한 간접적인 경찰활동과 안보의식을 가진 의경대원 출신자에 한해서 채용응시를 할 수 있죠.

 

사실 의경 경찰채용 혜택과 관련해서는 뉴스에도 많이 보도가 되어서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애초에 의경지원을 하는 이유가 비단 영외활동 뿐만 아니라, 경찰 시험 준비를 위해서 한다고 말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죠!

 

2021년 최신 경찰공무원 채용 정보를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이후로 전의경 특채는 경력채용으로 안내가 되어있는데요?

엄연히 의무경찰이라는 경찰조직의 일원으로 활동한 경력이 있을 만큼 이를 경채에 해당시켜준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의경 경채는 오직 상반기 1차 시험에만 있습니다!!!

아래 내용들은 경찰청 홈페이지 - 채용공고 페이지를 참조하였습니다.

모집인원과 유의 사항은 해마다 바뀔 수 있으니 반드시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경찰청 채용 공고 | https://www.police.go.kr/user/bbs/BD_selectBbsList.do?q_bbsCode=1004 

 

채용공고 : HOME > 알림/소식 > 알림 > 채용공고

 

www.police.go.kr

 

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 안내 | https://public.jinhakapply.com/PoliceV2/public/public_1.aspx

 

채용안내 : 채용안내 : 사이버 경찰청 | 인터넷 원서접수

인터넷 원서접수 방법 안내 - 여러분의 꿈을 실현하시길 바랍니다. 공개모집일정 분 야 인원(명) 공고일시 필기시험 합격발표 1차 순경 공채 남자 1,961 2. 5.(금) 3. 6.(토) 5. 21.(금) 여자 739 101단 120

public.jinhakapply.com

 

2021년 상반기 기준 경찰공무원 경채 시험 공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의경 분야 특채는 상반기, 1차 모집에만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한 해의 상반기에 전의경 경채를 지원하시거나, 하반기 일반모집을 지원하셔야하죠.

 

2021년에는 87명 모집을 하였으며, 당연히 순경으로 시작을 하게 됩니다.

전국 87명 전의경 출신 모집에서 서울청 18명, 경기북부청 5명, 경기남부청 10명, 부산청 6명, 대구청 4명, 인천청 5명, 광주청 3명, 대전청 3명, 울산청 3명, 강원청 3명, 충북청 3명 충남청 4명, 전북청 3명, 전남청 4명, 경북청 5명, 경남청 5명, 제주청 3명을 모집합니다.

 

2019년 모집에는 150명 모집, 2020년 모집에서는 128명 모집이었는데 꽤 줄어든 상황이네요...

아무래도 의경 폐지에 맞추어 일반 공채를 늘린 만큼 점차 전의경 경채를 줄여나가는 식인 것 같습니다.

 

아래 유의사항처럼 87명 모집 중에 다 뽑는 것이 아닌,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지방청에 지원하신 뒤 해당 지방청의 모집인원에서 경쟁하셔야합니다. 즉, 운 좋게 제주청 3명 뽑는데 6명만 지원하면 2:1 경쟁률이고, 가장 많이 뽑는 서울청 18명 모집을 지원했는데 180명이 지원하면 10:1 경쟁률을 맞게 되십니다 ㅠㅠ

가능하면 커뮤니티 또는 지난 시험 지원자/합격자 비교를 하셔서 어디서 시험을 보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시기도 좋습니다. 가령 자신이 서울에 가까운 경기권에 거주해도 서울청이 조금 더 나을 수 있다면 경기청보다 서울청에 응시하시는 것이 좋죠!

 

전의경 경채 전형 시험절차 및 일정

해마다 2월 초반에 시험 원서접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접수기간은 해마다 다를 수 있으니 역시 홈페이지를 참고하셔야해요!

총 4차에 달하는 시험이 진행되며, 1차 필기시험, 2차 신체 체력 적성검사, 3차 응시자격 심사, 4차 면접으로 끝나게 됩니다.

 

전의경 경채 지원방법

간단히 해당 기간에 원서접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경찰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셔도 찾으실 수 있어요!

 

1차 시험에 합격하실 경우에는 동일하게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의경시절에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시고 표창장 등을 수여하시면 나름 수월하실 거예요!

 

전의경 특채 채용 지원자격 및 결격사유

물론 전의경 출신이니까 무조건 도전 가능!!! 이것은 아닙니다 ㅠㅠ

전과와 같이 공무원으로서 결격 사유가 되면 지원이 불가능하죠! 이건 공통적입니다.

또한 21세 이상, 30세 이하로 연령 제한이 있기 때문에 만나이 계산기로 응시연령에 적합한지 확인해야합니다.

 

신체조건과 운전면허, 병역도 뭐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의경으로 잘 합격하셔서 건강히 무사하게 전역하셨다면 다 해당된다고 보시면 돼요!

의경 지원조건이 조건인 만큼 학력 같은 면은 따로 어려운 사항이 없겠죠?

응시요건에서 복무를 마치고 전역하였거나 또는 전역예정이어야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면접시험을 보는 5월까지는 말년휴가까지 다 나가셔야 안전해요!

 

1차 시험

필기시험을 응시하게 됩니다.

전의경 특채는 한국사,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등 필수2과목+선택3과목을 하는 일반공채와 다르게 아예 필수5과목만 간추려져있죠!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에 약하시다면 오히려 이게 더 유리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의경 복무 중 특채를 준비하신다면 한국사와 영어를 미리 잘 익혀두시고 형법 외의 과목도 심화적으로 공부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과목별 40%미만이기 때문에 보통 이상만 하시면 일단 안전합니다. 물론 엄연히 경쟁인 만큼 만점에 가까워야 유리한 것은 아시죠?

 

2차 시험, 3차 시험

2차 시험은 신체검사, 체력검사, 적성검사입니다.

신체검사는 지정된 병원에서 공무원 신검으로 제출하시면 되고, 체력검사는 100m 달리기, 1000m 달리기, 악력,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가 있습니다. 체력기준은 공식 모집공고를 확인하시면 되는데, 당연하지만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고 강한 FM이어야 유리하죠! 물론 도핑검사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약물은 금지입니다 ㅠㅠ 아울러 체력시험도 최소 점수를 받거나 전체 점수가 미달이면 탈락!

적성검사는 본인의 성격, 인재상, 경찰윤리 등을 보는 그냥 인성검사입니다.

 

아마 의경시험 보신 분들이라면 첫 관문인 인성검사를 떠올리실 겁니다.

그냥 그 느낌을 살려서 부처님, 하느님, 예수님의 마음이 되어보겠나이다... 나는 바른 생활 사나이, 타인의 모범이 되는 민중의 지팡이옵니다... 이런 마인드를 가지시면 편합니다. "긍정폴" 마음을 가지면 쉬울 거 같군요!

 

합격 여부보다 면접볼 때 참고자료가 되기 때문에 진짜 긍정적이고 올바른 마음을 가지시고 시험을 보시는 것이 나중에 편합니다!

 

4차 시험, 최종합격

대망의 관문, 면접입니다!!!

4차 1단계 단체면접에서 의사발표의 정확성, 논리성, 전문지식을 다루는데 대체로 사회적인 문제나 치안 그리고 경찰조직의 상식 등을 포함한 질문이 나옵니다. 이건 교재를 보시거나 커뮤니티 글들을 보시면 익히기 좋아요! 너무 성급하게 하지 마시고 침착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한마디 한마디 천천히 말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급하면 발음도 안 좋고 아무말 대잔치가 될 수 있어요 ㅠㅠ 점수 깎입니다...)

 

2단계 개별면접은 품행, 예의, 도덕성, 준법성, 정직성, 봉사성 등이 나옵니다..

아까 나온 적성검사의 인성검사가 바로 여기에 많이 반영될 수 있죠!

그냥 이 마음 가지세요... "사람도 관행도, 제아무리 돈이 많은 자산가 그리고 사회적으로 높은 지도자라도 그 어떠한 것도 법보다 위에 있을 수 없다" "경찰은 국가의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봉사한다" "공무원은 정치적 중립성을 가지며 개인 의견으로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같은 마음을 되새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령 진짜 상황을 이야기하는데 "욱하니까 때리겠다" "법보다 주먹이 앞선다" "말을 안 들으면 매가 약이다" 이런 거 시원하게 뱉다가 큰일납니다 ㅠㅠ

 

여기까지 하셨을 때 대체로 점수가 반 이상이시면 합격라인 결정!

최종합격자는 필기 50%, 체력시험 25%, 성적 25%를 합산하여 점수순서로 결정을 하게 됩니다.

즉, 커트라인 뿐만 아니라 점수를 가장 높게 받아야 유리하죠!

 

따라서 전의경 특채를 하시더라도 가능하면 각종 자격증과 운전면허증을 미리 취득하시고, 의경 복무도 열심히 하셔서 모범대원 선정과 표창장 수여 등도 잘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필기시험 준비도 그렇지만 체력시험도 FM으로 잘 하셔서 가능하면 감점을 줄이시는 것이 좋죠!

 

의경 특채가 되셨다면 2년 동안 기동대 또는 특별경비부서에 근무를 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의경시절처럼 시설경비 또는 집회시위 상황대비 근무를 2년간 하실 수도 있고, 정말 운이 좋으시거나 특출나시면 VIP경호 또는 국가주요시설 담당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실제 경찰청 블로그 기자단 때 직원기동대 대신 이쪽 일하신 분이 계시더군요?)

 

썰에 의하면 21개월 의경 시절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좋다고 합니다. 핸드폰 좀 자유롭게 쓰고 최신형 경찰버스라서 더 좋다고 하더군요 ^^;;

 

2017년 당시의 전의경 경채 모집공고

이건 포스팅 개편 전에 있던 2017년 모집공고입니다.

이 당시에는 일반 순경 채용에 전의경경채 공고가 같이 있었죠...

아마 2020년 들어서고서야 전의경 출신은 경찰 경력이 있다고 인정하여 바뀌게 된 거 같네요...

이거 때문에 전의경 특채 폐지되었나 한참 헤맸습니다 ㅡ.ㅡ;;;

 

2017년 당시의 전의경 경채 모집공고

모집공고는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2017년 당시의 전의경 경채 모집공고

특채 합격한 전우들 이야기를 들으면 정말 의경 출신 중 경찰 준비를 다들 많이하다보니까 일반 순경공채와 전의경 특채와 생각만큼 큰 차이는 없는 거 같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전략을 잘 세우면 어떤 것이 유리한지 잘 느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주의사항 및 조언
다음은 제가 의경복무를 하면서 개인적 추측과 부대 지휘요원 분들, 경찰서 직원분들께서 말씀해주신 점들을 조합하였습니다. 주관적인 부분도 있고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미리 대비하면 좋은 점들이니 꼭 참고하세요~!!!

 


1. 의경 군생활을 잘하자!
의경뿐 아니라 군대 생활을 하면 학교처럼 군생활기록부가 있다고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의경출신 모집이라면 이 군생활기록부가 참고가 될지도 모르겠네요 ^^;;; 특히 의경 생활을 하면서 구타, 가혹행위 등 영창, 근신 등의 징계를 받을 수 있는 행위를 하신다면 안좋게 기록이 되고 이후는... (생략..)
무엇보다 이런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경찰이 되어서는 안되겠죠? ^^;;; 경찰은 사랑과 정의로 봉사하는 책임감 무거운 직업입니다. 결코 공무원이란 메리트만 보고서 함부로 준비하신다면 큰 오산이죠!!!

 

의경생활은 간접적 경찰생활입니다. 18개월의 의무경찰 신분이 미래 여러분의 경찰 자격과 경찰생활의 모습을 좌우할 수 있죠!
모범대원의 경우 가산점이 부과된다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아울러 물의를 야기하여 기록에 남으면 불리하단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지휘요원 분의 말씀이신데 이게 그러니까 의경생활 잘하라는 충고이신지 아니면 진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경찰청 기자단 때 다른 분 여쭤보면 그런거 없다고 하시고 다르더군요...)

 

참고로 부대에서 성격 좀 이상하거나 그냥 공무원처럼 공공을 위한 일 하면 안 될 거 같은 사람들도 경찰 준비를 하였는데, 다행히 포스팅 업데이트 하는 지금 시점으로도 계속 떨어지거나 아예 다른 길로 간 사람들이 많더군요 허허허허허!



2. 의경 복무 중 대민물의야기 등 금지!
굳이 추가적 설명은 필요없겠죠? 이러면 전과기록 남을 가능성이 있음은 물론이고... 민중의 지팡이로서의 자세가 될 수 없습니다!!! ㅠㅠ

 


3. 자격증 시험 준비 & 자격증 취득
의경 생활 18개월은 시간을 잘 활용하면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자투리 시간과 노터치 타임 등의 자기계발 시간을 활용하여 자격증도 따고, 어학점수 등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죠! 이는 경찰준비에 가장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4. 지휘요원, 현직 경찰직원 분들께 조언 구하기!
아마 여러분과 함께 생활하시는 소대장님, 부소대장님(부관님), 중대장님 모두 현직 경찰이란 점은 모두 알고계시죠? ^^ 동시에 여러분의 선배님이라는 점!!! 의경 근무를 하면서 이분들께 경찰이 되기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하는 어떤 점이 더욱 중요한지 여쭤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이에 계신 분들인 만큼 더욱 자세히 최대한의 도움을 주실 수 있다는 점! 또한 경찰서에 계시는 직원분들 역시 근무하면서 가까이 있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조언을 많이 주실겁니다. 저 또한 경찰서 내 문서작업 등을 보조하다가 경찰공무원 메리트 등을 많이 알려주신 분도 계시고, 말년에 옥상에서 사색할 때 바람 쐬러 오신 경장님께서 경찰시험을 많이 권유해주셨습니다.

 

경찰 지원에 대해 생각해본게 의경 입대 후에 다시 떠오르게 된 셈이죠.

 

비록 경찰공무원은 아니지만 경찰청 기자단에 합격하였고 삶을 바꾸는데 성공했습니다.

마치며

저 같을 경우 부대에서 수여받은 표창장을 경찰 특채가 아닌 경찰청 블로그 기자단 모집에 활용하여 전역 전에 알찬 청춘의 버킷리스트를 작성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의경 복무기간이 경찰공무원 도전 같은 꿈을 포함하여 삶의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은 꼭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꼭 하나 더 말씀드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많은 전우 분들이 경찰을 준비하시는 이유야 다양하실 겁니다.

멋있기에, 나쁜 사람들을 잡고 싶어서, 의경생활을 해보니 경찰이란 꿈이 그냥 생겨서 혹은 안정적인 공무원이기 때문에

 

경찰 역시 공무원인 만큼 안정적인 직장이란 메리트가 있기에 많은 분들이 준비하고 꿈꾼다고도 많이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경찰은 결코 안정적인 직장이기 위하여 존재하지 않습니다.

엄연히 경찰의 역할이 국가의 안보와 국민의 안전 그리고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죠!

 

가족, 친구, 이웃 분들께 있어 여러분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영웅이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경찰의 사명이죠!

 

"이곳을 거쳐가는 이여, 조국은 그대를 믿노라"

 

경찰학교에서 배운 교훈 기억나시죠?
국가, 국민의 믿음에 보답할 수 있는 민중의 지팡이, 어린아이들에게 존경의 대상이자 꿈이 되는 어른임을 마음 깊이 새기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성실히 의경 생활을 하시고, 무거운 책임감을 가질 수 있다는 각오와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다짐을 하셨다면 이미 여러분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의무경찰이자, 미래의 경찰이십니다!

 

스피드웨권과 함께하는 대한민국 의무경찰 이야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한 점은 댓글, 유튜브는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