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세뱃돈 액수, 적당한 세뱃돈 금액 추천!

반응형
728x170

설날 세뱃돈 액수, 적당한 세뱃돈 금액 추천!

다가오는 설명절, 자녀 조카에게 줄 세뱃돈 얼마 정도 생각하셨나요?

2019년 기준 권장 세뱃돈 금액추천!




 어느덧 설날 명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휴일이라는 즐거움과 오랜만에 먼 친척을 본다는 설렘이 다가오는 동시에 상상 못할 지출에 시간이 멈추기를 바라는 분도 있으시겠죠? 바로 설명절 필수아이템 세뱃돈!

주는 입장에서는 가능한 자신의 지갑을 지키고 싶고, 받는 입장에서는 가능한 자신의 지갑을 채우고 싶고...ㅠㅠ

우리 모두 어릴 땐 최대한 많이 받아야지~~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크면 클수록 조카나 자녀들한테 최대한 안주는 방법 없나...머리 굴린다는 사실... 어른이 되니까 그 시절 친척 어른들의 심정이 느껴지게 되는 거 같습니다.

여러분은 보통 자녀 혹은 조카에게 줄 세뱃돈을 어느 정도 생각하고 계신가요? 아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한 희망 세뱃돈 금액입니다.




헐 한 분한테 20만원? 아니죠~~ 부모님, 친척 모두 포함해서 입니다. 대략 웃어른이 꽤 많은 우리나라 친척 문화에 따라서 한 분마다 대략 3만원 정도를 희망하는 거 같습니다. 혹은 차츰 핵가족화가 되고 있다보니 한 분마다 5만원 정도일 수 있겠죠? 그렇다면 과연 세뱃돈! 얼마 정도 주어야 가장 적당할까요? 웨권이 명절 특별 포스팅을 통해 권장 세뱃돈 금액을 추천드립니다!



유아 (미취학아동)

5천원 ~ 1만원


아직은 너무 어린 아이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돈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돈 = 원하는 것을 살 수 있는 것 이라는 생각뿐이므로 많을수록 더 많은 것을 살 수 있다 이 생각만 들게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때는 부모님이 자녀의 세뱃돈을 확인해주는 경향도 있고, 무엇보다 이번은 달마다 주는 용돈이 아닌 세뱃돈입니다. 여러 친척어른분들이 주는 면도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줄 필요도 없죠. 그저 명절 때 이런 용돈도 있다! 이런 점을 가르쳐주는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갓 학교에 다니는 나이)

1만원 ~ 3만원


막 취학하게 된 어린이의 경우 만원부터 시작하는게 좋겠죠? 보통 친척어른이 조부모님, 부모님, 삼촌 및 고모나 이모 등등... 한분마다 만원씩 해도 거의 십만원 모이는 것도 어렵진 않습니다 ^^;;;

아무리 귀엽다거나, 이제 학교다닌다고 장하다고 너무 막 뿌리면?!?! 의도는 좋겠지만 아이에게 과한 욕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ㅠㅠ 학년도 올라가고, 청소년이 되어가는 시기가 되면 몇만원 단위로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초6때 설날에는 한분마다 몇 만원씩 주신 기억이 있네요.... (다 모으면? 걍 일년치 용돈급...)



중고등학생 (청소년)

3~5만원


어느정도 높은 학교에 다니는 중학생, 고등학생은 훨씬 많은 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새 학년이 되면서 학용품이나 필요한 물건들을 구하는 것도 많고, 가끔은 친구와 놀러가거나 생활하면서 지출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이지요. 이 때는 용돈도 같이 오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만원 몇장 혹은 오만원 짜리 한장 이렇게 되는 것도 적절한 액수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세뱃돈을 주는 분들은 다양합니다. 자신이 적게 주시더라도 그것이 곱해지면? 티끝모아 태산이라죠? ㅎㅎㅎ 결코 많이 주는게 이로운 것은 아닙니다... :-)



대학생

5만원 이상


이제 어엿한 성인이 되는 나이!!! 조금은 힘든 학창시절을 보내느라 고생하고 더욱 많은 공부를 해야하는 나이가 되었으니 세뱃돈은 더욱 올라야합니다. 권장은 5만원 이상이지만, 최근 취업은 물론 아르바이트조차 구하기 힘들고, 시간도 없다보니 위로금 차원으로 더 챙겨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금 씁쓸하죠? 특히 남자의 경우 군대도 가기 때문에 마지막 세뱃돈이 된다면 정말... 격려 되라고 인심 후하게 주시는 경우가 많죠 ^^;;; 그럴 경우 큰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



대학졸업생, 고졸 후 바로 직장 다니는 성인

?


직접 벌어야죠! 이제 슬슬 세뱃돈을 받는 입장에서 주는 입장이 되어야겠죠? 조카에게 용돈주는 입장을 체험하기 시작하는 나이입니다. 대졸, 고졸취업생으로 돈을 버는 나이 쯤이면 세뱃돈 받는 건 이제 추억이 될 나이죠... 가끔 아직 내눈에는 어린 조카다, 아들딸이다 하시면서 챙겨주시는데 나중에 많이 보답해드려야겠다 마음 꼭 가지셔야합니다 ^0^~~~

아참 혹시 이 부분에 해당되시는 분이실 경우 스크롤 위로 올리셔서 다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조카와 눈치게임을 시작해야하니까요!



마치며...

세뱃돈은 한 해의 안녕과 건강을 기원하는 일종의 마음 표현입니다. 즉 돈을 주고 받으면서 건강과 행복에 대한 인사와 바람을 나누는 의식이라고 할 수 있죠. 액수가 아닌 주는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면서 감사히 받읍시다! 또한 세뱃돈은 무조건 횡제다!! 이럴게 아닙니다 ^^ 너무 막 쓰지 마시고, 이 부분의 의미는 천천히 생각해보세요~~~

여러분 모두 풍요롭고 즐거운 설명절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