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안전디딤돌 앱 : 재난안전 포털 앱 다운 및 사용법

반응형
728x170

국가대표 재난안전센터 국민안전처 제작 생활안전 앱 안점디딤돌!

재난정보문자 수신, 재난신고, 긴급신고, 국민행동요령, 재난발생 대책매뉴얼, 지진 알림,

미세먼지 농도, 시설물정보 확인, CCTV 확인 등 국민안전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 다운 및 사용방법



지난 몇년동안 우리나라에서는 크고 작은 자연재해, 시설재난 등 수많은 안전사고들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그에 따라서 재난발생 대응의 중요성이 많이 느껴지게 되고, 또한 재난 예방 역시 중요성이 많이 느껴지게 된 계기가 되었죠. 아마 큰 자연재해나 사고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충분히 위험성이 있는 화재, 범죄와 미세먼지, 날씨 등 건강에 영향이 되는 부분까지 위험이란 결코 남얘기, 간간히 있는 요소가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난안전 국가기관 국민안전처가 만든 재난안전정보 포털 모바일 앱! 안전디딤돌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설치 및 다운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nema.disasteralert_new&hl=ko

앱스토어https://itunes.apple.com/kr/app/%EC%95%88%EC%A0%84%EB%94%94%EB%94%A4%EB%8F%8C/id475638064?mt=8


다운로드는 무료입니다. 정부기관 제작 어플리케이션이니까요 ^^;;;



설치 후 실행하시면 재난문자 수신동의 창이 뜹니다. 동의함 하시면 됩니다.



위치정보사용 역시 예 하시면 좋습니다. 간혹 자신이 있는 곳에서 가까운 병원이나 재난대비 시설물, 경찰서 등을 찾으실 경우 필요하죠. 또한 날씨와 현재 있는 곳 미세먼지 등은 안전한 수치인지 확인하시기에도 좋습니다.



주요 기능


메인 화면입니다. 깔끔한 인터페이스가 눈에 띄네요~!! 기본적으로 재난문자, 재난뉴스, 그리고 비상상황 발생시 해야할 조치 등 국민행동요령 매뉴얼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지진, 태풍, 산사태 등 자연재난, 대기오염, 감염병과 전염병 등 사회재난, 병원과 약국, 의료센터, 무더위쉼터와 소방서 및 경찰서 같은 안전시설정보 등이 있습니다. 국민대표 재난안전 대비앱 답게 꼭 필요한 안전기능들이 상당히 많죠? :-)



사이드 메뉴에는 그런 기능들을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사용후기 버튼으로 앱리뷰를 작성하실 수 있으며, 긴급전화 버튼으로 바로 신고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긴급전화 기능입니다. 119 소방신고, 112 경찰신고, 1338 군주민신고(간첩신고), 산불신고 등 일상에서 많이 쓰일수도 그리고 많이 필요한 긴급신고전화 선택까지 가능합니다.



재난문자입니다. 만약 안전대비가 필요한 상황이 올 경우 오는 문자들을 여기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지진이나 대설, 태풍 등 생명위협 요소와 미세먼지, 황사 등 건강위협 요소들에 대한 문자들이 많이 옵니다.

문자 확인하신 뒤 알려진 대처방법으로 행동하시면 됩니다.


만약 자신이 있는 지역에 특히 어떤 재난안전 문자가 오지않았나 싶으면 지도기능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사는 곳이 시골이라서 구제역 등의 주의가 있을 경우 더욱 빨리 대처할 수 있겠죠???



재난뉴스 부분입니다. 재난안전에 관한 인터넷신문 기사 등이 올라옵니다. 보통 여기는 재난관련 속보도 올라오지만 거의 대부분은 재난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한 글이 올라옵니다. 세월호 인양과 관련된 기사들이 지금 많이 눈에 띄네요...



국민행동요령입니다. 만약 자신이 특히 알고싶은 핵심키워드 사고나 재해에 대한 대처법을 빨리 알고 싶으시면 검색기능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지진이나 해일 등은 물론이고 응급처치, 소화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등산안전, 식중독, 실종유괴 예방, 성폭력 예방, 학교폭력 예방, 가정폭력 예방, 납치 유괴 등 대처법, 교통사고 미세먼지 등 일상에 필요한 사고나 위협에 대한 대처법까지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꼭 국가재난이 아닌 개인 마음에 재난과 같은 일들까지 예방과 대처할 수 있다고 느껴집니다.



이렇게 소화기 사용법이라면 취급법과 종류, 소화기 종류별 사용법까지 상세히 매뉴얼이 나와있습니다. 처음 소화기를 써보시는 법이라해도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어있는 점이 상당히 맘에 듭니다. :-)



전쟁 발생시 행동요령 동영상까지 나옵니다. 이처럼 미리 국가비상사태 등이 발생했을 때는 대비해서 미리 익혀두실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CCTV 기능입니다. 언제부터 CCTV가 지원이 잘 안되네요... 서울지역 전체를 해도 안나오거나 사용자가 많다면서 안뜨고... 전국 모두 설정하면 아예 몇번이고 사용자가 많다고 오류가 뜹니다.. 이부분은 개선이 상당히 필요하다고 느껴지는군요..



재난유형정보를 볼 때 지진은 어느쪽에 얼마만큼의 지진이 발생했는지 나와있습니다. 최근 작은 지진이 좀 많이 발생하다보니 이용자가 차츰 많아질 거라고 느껴집니다...



기상정보. 즉 날씨 정보입니다. 자신이 현재 있는 장소는 날씨가 어떻고 온도, 습도, 풍속과 강수량까지 볼 수 있습니다. 기상특보 등 주의해야할 시간대 날씨도 보실 수 있으며



이렇게 대기오염 지수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색깔별로 좋음과 매우나쁨까지 보실 수 있죠~~~ 다행히 오늘은 그래도 그럭저럭 무난한 곳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환경설정! 별거없습니다. 재난문자 수신할 것인지, 기상특보 수신할 것인지, 수신지역은 어디로 할건지, 알림과 본인인증 설정 등 두세가지는 꼭 필요한 부분인 듯 합니다. :-)


장단점 및 개선이 필요한 사항

자연재해와 국가적재난부터 미세먼지와 생활안전 등 크고작은 사고와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매뉴얼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대국민 재난대비 앱으로써의 안전디딤돌은 상당히 유용하고 꼭 필요한 앱이라고 느껴집니다. 그러나 몇가지 기능들은 아직도 개선이 많이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1. 위치정보서비스 및 데이터 무선인터넷 자동활성화

112 앱처럼 앱 실행시 자동으로 GPS, wifi, LTE 활성화가 되어야한다고 느껴집니다.

시급한 상황에는 이런 기능들을 만질 겨를도 아까운데 앱을 실행하면 인터넷이 안켜졌다면서 기본기능만 뜨게 되어있는 건 좀... 많이 아쉽게 느껴지더군요. 국민안전앱인 만큼 데이터 쓰는 건 결코 아깝게 생각하면 안된다고 느껴집니다.


2. 112 신고기능 개선

112 신고 부분은 전화 뿐만아니라 문자신고 기능도 추가되어야겠다고 느껴집니다.

문자신고시 GPS 현재위치와 함께 사용자 이름과 전화번호 등의 신상정보도 같이 보내져야 어떤 사람이 어느 위치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화기능은... 이건 그냥 전화앱으로도 신고가 되지만 긴급하면 전화로 말하는 신고도 어려울 수 있다고 느껴지는군요 ㅠㅠ


3. CCTV 개선

CCTV 보는건 여전히 안되네요... 잘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ㅠㅠ


안전디딤돌을 예전에 사용했을 때 몇가지 버그와 개선사항이 필요하다보니 사용자후기로 피드백을 보낸 적이 있었습니다. 군입대 후 다시 사용해보았는데 상당히 괄목상대할 만큼 개선이 되었더군요 *ㅁ* 국가대표 국민대표 안전앱인만큼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앱입니다.

365일 안전한 대한민국! 우리모두 함께 노력하고 다함께 만들어갑시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