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노래 | 새해 동요 까치까치설날은 무료듣기 및 가사

반응형
728x170

설날동요 무료 듣기, 까치까치 설날은 노래

새해동요 듣기 및 가사

 

 까치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에요~ 어릴 적부터 많이 듣곤 하였던 설날 노래! 바로 까치까치 설날은 입니다. 어렸을 적에 학교에서 배우는 노래 중 하나이기도 하면서 설명절 기간이 되면 방송에서는 오프닝 음악으로 많이 쓰이는 노래이기도 합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이 노래 듣고서 까치네 설날은 12월 31일인가? 생각도 했습니다 ^^;;; 어렸을 적에는 1월1일 신정이 음력 설날인줄 알았기 때문이죠.

물론 이 노래도 그렇고 가사도 아~ 이랬구나 생각이 드는게 저도 이제 나이를 먹은 게 느껴지네요..흑흑.. 아무튼 설날하면 떠오르는 까치까치 설날은 동요! 일명 설날 동요 듣기와 가사를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까치까치 설날은

까치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곱고 고운 댕기도 내가 드리고
새로 사온 신발도 내가 신어요

우리 언니 저고리 노랑 저고리
우리 동생 저고리 색동 저고리

아버지와 어머니 호사하시고
우리들의 절 받기 좋아하셔요

우리집 뒤뜰에는 널을 놓고서
상들이고 잣까고 호두까면서

언니하고 정답게 널을 뛰고
나는 나는 좋아요 참말 좋아요

무서웠던 아버지 순해지시고
우리우리 내 동생 울지 않아요

이집 저집 윳놀이 널뛰는 소리
나는 나는 설날이 참말 좋아요

 

 아마 '까치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다음의 '곱고 고운 댕기도' 부분까지는 들으셨던 기억이 나셨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뒤의 저고리와 절이야기, 놀이와 가족의 성격 얘기는... 이번에야 처음 알게 되었네요. 아마 본래 노래가 2구로 되어있어서 외우기도 부르기도 쉽지만, 첫 절이 가장 보편적이다보니 많이 알려지지 않았나봅니다.

 

헌데 무서웠던 아버지 순해지시고 이 부분 뭔가.... 순해지셨다는 표현이 뭔가 독특합니다. 설마 가정폭력을 일삼으셨을리...는 없겠죠? ^^;;; 사족이지만 아빠와 크레파스의 아빠와는 느낌이 다르단 생각이 잠깐 들었네요... 무뚝뚝하거나 하신 것을 의미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요즘에서 다시 들어보니 이 노래가 예전 설날 모습을 그대로 담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은 거의 스마트폰이며 컴퓨터며 TV며.... 애초에 그 전에도 고스톱을 치거나 혹은 돈 얘기나 학업 얘기를 많이 나누는 것이 한때 근래의 설명절 모습이라고 교과서에도 나왔죠? 제가 어릴 적에는 교과서에 이렇게 나왔는데 요즘은... 서로를 위로해주고 힘이 되어주어야하는데 정작 필요한 도움을 서로 나누지 않는 일이 많아서 안타깝습니다....

최근에는 가족의 규모가 작아질 만큼 친척도 많이 줄어들 수 있다고하죠..

정말 노래처럼 설날이 참말 좋은 날, 참말 좋은 명절이 되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항상 꿈꾸는 웃음꽃이 가득하고 서로가 힘이 되어주는 사랑과 배려가 넘치는 설날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